[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공공상생연대기금 중 일부가 한겨레신문 장학사업에 쓰였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한겨레신문이 “사실무근이다. 조선일보가 정정보도·기사삭제 하지 않으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14일 조선일보는 <공공기관 성과급 반납시켜 모은 돈 505억 사회적협동조합에 6억, 한겨레신문에 2억> 기사에서 공공상생연대기금 중 일부가 한겨레신문 장학사업에 사용됐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14일 <공공기관 성과급 반납시켜 모은 돈 505억 사회적협동조합에 6억, 한겨레신문에 2억> 보도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성과연봉제 폐지’ 이행에 따라 각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재단법인 ‘공공상생연대기금’에 반납한 성과급 505억 원이 친문·좌파 단체들을 지원하는 데 쓰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해당 재단은 지난해 공익활동가 사회적협동조합 등에 6억 원, 한겨레신문 장학사업에 2억 3000만 원을 썼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야당은 ‘1600억 원 규모 재단의 쓰임새가 무엇인지 정체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했다”면서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은 ‘좌파 진영이 문재인 정부에 제출한 ’촛불 청구서‘를 공공기관이 지불해주고 있는 격’이라고 했다”고 썼다.

이에 대해 한겨레신문은 “한겨레는 장학사업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겨레는 15일 <장학사업 없는데 “장학사업에 2억” 한겨레, 조선일보에 정정보도 요청> 기사에서 “전혀 사실무근이다. 조선일보 쪽에 정정보도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조선일보가 밝힌 2018년은 물론 현재도 장학사업을 하지 않고 있다. ‘공공상생연대기금’으로부터 관련 금액을 받은 바가 없다”면서 “조선일보 쪽이 정정보도 및 사과, 인터넷 기사 삭제 등의 조처를 하지 않으면 언론중재위 제소 등의 법적 조처를 취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겨레 15일 <장학사업 없는데 “장학사업에 2억” 한겨레, 조선일보에 정정보도 요청> 보도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