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사회부장이 '김경록 인터뷰' 논란과 관련해 사회부장직 사임을 시사하는 글을 남겼다. KBS법조팀을 총괄하는 성재호 사회부장은 10일 사내 게시판에 “지난 10여 년, 많이 싸우면서 감당하지 못할 만큼 많은 책임감을 가졌다”면서 “그런데 이젠 짐을 내려놓아도 될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 씨는 8일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KBS 인터뷰 검찰 유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KBS는 검찰에 일부 사실관계를 물었을 뿐 인터뷰 내용을 전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KBS는 이같은 의혹이 해소되지 않자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KBS는 지난 8일 <뉴스9>에서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나온 의혹제기에 대해 반박 보도를 했다. (출처=KBS)

성재호 부장은 인터뷰 내용을 검찰에 확인한 것과 관련해 취재 절차상 ‘증언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성 부장은 “검찰 수사가 순수하지 않다고 해서 검찰을 상대로 취재조차, 보도조차 안 할 수는 없다”며 “(검찰에 확인하는 건) 취재원이 수사 과정에서도 일관성 있게 같은 진술을 하는지는 증언의 신뢰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수단”이라고 말했다. 또한 KBS법조팀은 검찰에 김 씨의 '증거인멸' 혐의가 아닌 '조 장관 부인의 의혹'에 대해서만 물었다고 말했다.

성 부장은 “검찰이 조사 과정에서 KBS와 인터뷰한 사실을 갖고 압박했다면 우리도 검찰에 항의해야 할 일”이라며 “검찰이 인터뷰한 사실 자체를 알아챘다고 해서 그걸 마치 기자가 인터뷰 내용을 통째로 검찰에 넘긴 것처럼 비난하는 것은 억지고 ‘거짓 선동’”이라고 비판했다.

KBS가 9월 11일 김 씨와의 인터뷰 일부 내용을 보도한 이유는 정경심 교수의 펀드 투자와 관련된 의혹을 밝히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성 부장은 “조국 장관과 부인이 사모펀드 투자과정에서 운용사의 투자처와 투자 내역 등을 모른다고 주장해온 상황이었다. 그런데 당시 인터뷰 취재 과정에서 부인 정 교수가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정황 증언이 정 교수 자산 관리인 입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성 부장은 당시 녹취록 전문을 들어 “(김 씨와의) 인터뷰 90% 이상은 정 교수의 펀드 투자와 관련된 얘기”라고 강조했다.

성 부장은 ‘유시민의 알릴레오’의 방송 내용이 한 진영의 논리를 대변해 ‘파시즘’으로 돌변할 수 있다고 했다. 성 부장은 “자산 관리인이 정 교수 때문에 ‘증거인멸’의 범죄자로 떨어질 위기에 몰렸다는 사실은 (유 이사장에게) 중요치 않아 보인다”며 “한 진영의 실력자가 개인의 희생을 당연시하면서 ‘시대정신’을 앞세운다면 그건 언제든 ‘파시즘’으로 돌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