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SBS는 1991년부터 2009년까지 총 11차례에 걸쳐 공채 탤런트를 선발했다. 공채 탤런트, KBS나 MBC 등이 드라마를 자체 제작하던 시절 '공채 탤런트'는 배우로서 안정적인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지름길이었다. 하지만 드라마의 규모와 제작 환경이 변화하며 연예기획사 등 다른 방식으로 데뷔한 스타들이 주연을 꿰어 차면서 공채 탤런트의 면모는 퇴색했다. 1990년 개국한 SBS는 새로 만들어질 자사 드라마의 자원을 위해 공채 탤런트를 모집했고, 오늘날 우리가 기억하는 성동일, 김지수, 김남주, 김명민 등이 바로 이 SBS 공채라는 관문을 통해 배우의 길을 걷게 되었다.

하지만 SBS 공채 1기인 성동일이 1996년 방영된 <은실이> 속 단역에 가까운 역할인 '빨간 양말'을 통해 세상에 그 이름을 알렸듯, 공채 배우의 길은 험란했다. 결국, 2003년 10기를 끝으로 더 이상 공채라는 이름의 탤런트 공모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다 2008년 일부 스타급 연기자들의 고액 출연료 등으로 인한 제작비 증가가 문제가 되고, 연예기획사를 통한 배우 수급이 방송사와 마찰을 빚게 되자 KBS에 이어 SBS도 다시 자사 방송사에 1, 2년 동안 전속되어 활동하는 공채 탤런트를 모집하게 된다.

SBS 스페셜 ‘297대 1의 꿈, 그 후 10년’ 편

이미 연예기획사의 몸집이 거대해진 드라마 시장, 하지만 그만큼 드라마를 통한 스타의 탄생 역시 각광 받던 2009년 이루어진 SBS 공채 탤런트 모집에는 무려 4,157명의 지원자가 몰렸다. 남자 397대1, 여자 222대1, 평균 297대 1의 경쟁률을 뚫고 14명이 영광스런 SBS 공채 11기 탤런트가 되었다.

그로부터 10년, 김성오, 허준석, 김가은 등은 그 14명 중 그래도 우리에게 기억되는 이름들이다. 그렇다면 그 엄청난 경쟁을 뚫고 공채 탤런트가 된 나머지 사람들은 지금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SBS 스페셜>이 그들을 찾아 나선다.

297대 1, 그리고 10년

처음 만난 이는 김호창 씨. 이름은 낯설지만 그의 이름을 검색하면 4~50개의 작품이 나열될 만큼 여러 작품 속 감초 같은 조연으로 시청자들에게 익숙한 얼굴이다. 바로 그가 10년 전 297대 1의 경쟁을 뚫고 SBS 공채 탤런트가 된 주인공 중 한 명이다.

드라마 보느라 직장 나갈 시간인 것도 잊어버린 어머니를 보면서 젊은 김호창은 그게 바로 자신의 길이라 생각했다. 저 드라마에 나오면 더 이상 어머니가 고생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았다. 그리고 드디어 최종합격. SBS 공채 탤런트라는 명찰을 걸고 방송국에 들어설 때면 성공은 눈앞에 있는 것 같았고, 곧 유명해지리라 믿어 의심치 않았다.

SBS 스페셜 ‘297대 1의 꿈, 그 후 10년’ 편

그러나 현실은 그의 생각처럼 풀리지 않았다. 어렵게 공채가 된 동기들은 청소 아줌마보다 더 일찍 나와 탤런트실을 지켰다. 지나가는 행인 등 작은 기회라도 놓치지 않으려 애썼다. 그렇게 어느덧 10년이 흘렀다. 그는 다작 배우가 되었고, 처절하게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하지만 그의 이름은 아직 대중에게 낯설다. 그래도 여전히 연극과 영화로 동분서주하고 있는 김호창 씨의 'DREAMS COME TRUE'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당시 동기들 중 가장 먼저 주목받았던 이수진 씨. 당시를 그녀는 눈앞에 계단이 보여 걸어가기만 하면 될 것 같았던 시기라고 회고한다. 하지만 오디션은 생각보다 어려웠고, 그녀를 찾는 미팅은 쉬이 찾아오지 않았다. 그렇게 지내다 보니 올라가기만 하면 될 것 같던 계단은 점점 투명해져 갔다. 이제 10년이 지난 이수진은 이제 이가현이 되어 다시 프로필사진을 찍고 있다. 그리고 생계를 위해 친구 카페 일을 돕고 있다. 물론 그만둘까도 했었다. 하지만, 결국 다시 또 돌아오고야 말았다. 단지 다른 것이 있다면 그땐 무엇이 되고 싶었지만, 이젠 그저 이 일을 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아서이다.

SBS 스페셜 ‘297대 1의 꿈, 그 후 10년’ 편

당대 이미 스타였던 김태희와 동명이인으로 주목받았던 김태희 씨는 이제 중국으로 향한다. 유명 백화점 모델로 발탁되어 중국에서 연예 활동을 하기 위해서이다. 이곳에서 더 이상 자신을 알리는 것이 쉽지 않아 언어의 장벽을 감수하고서라도 선택한 길이다.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라고도 생각했다.

10년 전 영상을 보고 눈물을 흘린 태희 씨는 주마등 같이 스치는 지난 10년을 회고하며 참 열심히 살았다고, 자신에게 수고했다고 말하고 싶다고 한다. 열심히 했지만 항상 외줄타기와도 같은 배우의 삶, 떨어질 듯하다가도 다시 붙잡고 가는 그런 삶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자만이 목표에 골인할 수 있을 것이란 신념으로 그녀는 중국에서의 도전을 시작한다.

동기들 중 가장 미모가 뛰어나서 주목받았던 김효주 씨는 활동 도중 사라져 동기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던 사람이다. 가보지 않은 낯선 길을 택할 용기가 없었다던 그녀는 더는 버틸 자신이 없어 조용히 그 길에서 물러섰다고 한다. 그리고 미술을 하고, 결혼해 아이를 낳고, 이제야 비로소 마음이 유연해져 자신의 길을 돌아보게 되었다고 한다. 10년 전 자신의 모습이 마치 전생 같다던 효주 씨는 이제 다시 용기를 내서 오디션을 보고 드라마와 영화, 연극으로 인생 2막을 준비 중이다.

10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김호창 씨, 이수진 씨, 김태희 씨, 김효주 씨는 여전히 10년 전 공채 탤런트가 되어 선택한 길 위에 있다. 비록 아직 그들의 꿈은 진행 중이지만 대번에 날아오를 것 같던 10년 전 그때와 달리, 이제 그들은 '날아오르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래도 '연기'하는 자신의 삶이 좋아 이 길 위에 있다.

SBS 스페셜 ‘297대 1의 꿈, 그 후 10년’ 편

반면, 당시 21살 최연소로 발탁된 석진이 씨. 당시만 해도 연기에 더더욱 미치고 싶다며 당차게 포부를 밝혔던 석진이 씨는 이제 그 길 위에 있지 않다. 처음에는 하루하루 꿈꾸는 것 같았고 즐거웠지만 계속 살아남아야 하는 배우라는 직업의 생리가 그녀의 성향과 맞지 않았던 것. 복학하고 취업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친구들을 보며 불투명한 미래에 저당 잡힌 자신을 견딜 수 없었던 석진이 씨는 몇 달 동안 한두 시간씩 잠을 자며 공부해서 항공사 승무원이 되었다. 비록 일은 힘들지만 다음을 기약할 수 없는 배우와 다른 안정적인 생활이 그녀를 행복하게 한다고 웃는다.

297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날개를 달았던 14명의 10년 전 공채 탤런트들. 다큐는 그렇게 10년 전 꿈을 꾸었던 젊은이들을 통해 다시 꿈을 묻는다. 십년 전의 자신과 지금의 자신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왜 여전히 이곳에 있는지, 혹은 다른 길을 선택했는지를 짚어본다. 그것을 통해, 그저 배우가 되려고 했던 젊은이들이 아니라 여전히 갈림길에 선 동시대인들의 공감을 얻고자 한다.

하지만 10년 전을 회고한 이들이 입을 모아 말하듯, 그들은 자부심을 채 느끼기도 전에 공채라는 날개는 초라해졌다. 당시 몇몇 드라마에 출연 기회는 얻었지만, 이미 대세가 되었던 외주 제작과 연예기획사의 융성기에 방송사는 자사가 뽑아놓은 젊은 유망주들을 제대로 보살펴주었을까? 그랬다면 그들이 기억하는 10년 전이 그토록 애잔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 물론 각자의 재능과 스타성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는 배우라는 직업의 특성도 있을 터이다. 하지만 시스템 속에 그들을 묶어놓고 흘려보낸 시간, 10년 전과 지금의 꿈을 논하기 전에 그 꿈을 저당잡았던 시스템에 대한 반성이 먼저여야 하지 않을까. 꿈은 그저 막연한 개인의 의지만이 아니다. 시대와 사회가 움 틔워 주어야 할 새싹이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