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여의도 KBS 본관 ⓒ미디어스

지난해 11월 20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에 상정된 TV수신료 인상안이 이번 17대 임시국회에서 처리되지 않으면 자동 폐기될 위기에 처했다. 우여곡절 끝에 국회까지 올라간 수신료 인상안이 이번에 폐기되면 지난했던 1년 여의 과정은 물거품이 되고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

"임시국회 내 처리되지 않으면 자동 폐기"

현재 월 2500원인 수신료를 4000원으로 올리는 인상안은 27년만에 처음으로 KBS 이사회와 방송위원회를 거쳐 국회 문광위에 계류 중이다.

따라서 KBS는 다음달 28일까지 열리는 임시국회에 수신료 인상안이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는 분위기다. 남은 시간은 앞으로 한달, KBS 정연주 사장과 임원들도 막바지 행보에 나섰다.

정 사장은 지난 29일 각 정당 원내대표와 국회 문광위 소속 의원들을 직접 찾아가 수신료 인상안 처리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전달했다. 국회 문광위 조배숙 위원장과 대통합민주신당 손학규 대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 국민중심당 심대평 대표 등을 직접 만났다. 이 자리에는 김홍, 이원군 부사장과 진홍순 특임본부장도 배석했다.

정연주 사장, 29일 각 정당 대표 직접 만나 '수신료 인상안 처리' 호소문 전달

정 사장은 "KBS가 국가기간 공영방송으로서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고 문화주권을 지켜나갈 대한민국 대표방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KBS의 디지털 전환에만 추가로 8500억원 이상이 필요하지만 현재 KBS 재원구조로는 불가능하고 한미 FTA를 대비해야 하지만 거대 자본의 10분의 1도 안되는 제작비로 해외 상업자본의 무차별 공세를 막아내기 역부족"이라며 "27년 수신료 동결로 인한 KBS의 위기는 단지 KBS만의 위기가 아니다"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 KBS 정연주 사장 ⓒKBS
정 사장은 또 "지난해 10%의 예산을 절감했지만 약 3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는 불가피하게 약 400억원이 넘는 적자예산을 편성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히면서 "적자경영을 지적하는 목소리에 귀를 열고 있지만 현재 KBS 재정의 구조적인 골이 너무나 깊고 크다"고도 말했다.

정 사장은 마지막으로 "수신료 인상안은 정쟁의 대상이 아니고 수신료 인상안이 가진 국가 경제적, 문화적 함의가 너무나 막중하다"며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수신료 인상안이 자동 폐기되면 수신료 인상은 언제 다시 추진될 수 있을지 모르는 상황까지 빠져들 수도 있다"며 국회의 관심과 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이날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수신료 문제를) 대선 이후에 보자고 한 것은 사실인데 그동안 바쁘고 정신이 없어서 당내 의견을 조율할 기회가 없었다"며 "당내 의견을 모아보겠다"고만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 "수신료 문제, 당내 의견 모아보겠다"

KBS 한 관계자는 "누가 정권을 맡고, 누가 KBS 사장이던지 간에 순수하게 공영방송 정책 차원에서 수신료 문제가 판단되고 처리돼야 한다는 점을 호소했다"며 "정치권이 수신료 문제에는 공감을 하고 있지만 총선을 앞두고 아무래도 국민 부담을 주는 사안이라 의원들이 신중함을 표시하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었다. 한나라당이 어떤 당론을 정할지, 국회 문광위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일단은 지켜보고 대응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왜 수신료를 올리는지, 어떤 대국민 서비스를 할 것인지에 대한 설득과 홍보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었다"며 "남은 기간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려내는 데도 주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