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이용마 MBC 기자가 21일 오전 6시 작고했다. 향년 50세다. 이용마 기자는 해직 기간 중 발견된 ‘복마 종피종’으로 치료를 받아왔다.

MBC는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뜨겁게 싸웠던 고 이용마 기자를 기리기 위해 장례를 사우장으로 치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자는 1969년 전라북도 남원에서 태어났다. 전주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거쳐 1996년 MBC 기자로 입사했으며 보도국 사회부, 문화부, 외교부, 경제부, 정치부 등을 두루 거쳤다.

MBC는 “우리 사회의 구석구석을 취재하면서 한결같이 성역을 두지 않았고, 우리 사회 각계각층에 공고히 자리잡은 기득권 세력에 의한 폐해를 날카롭게 비판해왔다”면서 “특히 특유의 날카롭고 정의로운 시선으로 산림보전지역 내 호화가족묘지 고발 기사, 외환은행 헐값매각 의혹 감사 과정에 대한 밀착취재 등 다수의 특종을 기록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 기자는 2011년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홍보국장을 맡았으며 2012년 3월 5일 부당 해고됐다. 그로부터 5년 9개월 후인 2017년 12월 8일 복직했다.

그는 복직 3일째 되는 12월 11일 마지막 출근 길에서 “오늘 이 자리에 우리가 서게 된 건 작년 엄동설한 무릅쓰고 나와준 촛불 시민들의 위대한 항쟁 그게 없었다면 오늘 우리가 여기서 있을 수 있을까요”고 물으며 “언론이 비판과 감시하는 게 본연의 역할이지만, 동시에 사회적 약자 끊임없이 대변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유족으로는 부인 김수영 씨와 자녀 현재, 경재씨가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