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광복절 대국민 담화에서 "국민을 편 가르고 증오와 갈등을 부추기는 잘못된 정치부터 끝내야 한다"며 '화합과 통합의 나라'를 강조했다. 하지만, 한국당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을 하지 않았다.

황 대표는 광복절 하루 전날인 14일 오후 국회에서 '오늘을 이기고, 내일로 나아갑시다'라는 제목의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은 대한민국을 잘못된 길로 끌고 가고 있다"며 '잘사는 나라', '모두가 행복한 나라', '미래를 준비하는 나라', '화합과 통합의 나라',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 등 5개 키워드를 목표로 설정하고 "이제라도 대한민국을 대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 대표는 "대통령과 청와대가 모든 권력을 움켜쥐고, 자유민주주의의 기본 정신인 삼권분립을 흔들고 있다. 반시장·반기업·좌파 포퓰리즘 정책으로 시장경제의 기반까지 무너뜨리고 있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광복절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대 목표 중 하나인 '화합과 통합의 나라'에 대해 황 대표는 "증오와 갈등이 국가 발전의 발목을 잡고, 성장의 동력까지 꺼트리고 있다"며 "이념 갈등, 지역 갈등, 세대 갈등에 이어 이제는 젠더 갈등까지 심각한 이슈가 되고 있다. 국민을 편 가르고 증오와 갈등을 부추기는 잘못된 정치부터 끝내야 한다. 포용과 배려의 문화가 사회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우리 당이 먼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황 대표는 한국당의 정치가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구체적인 답을 내놓지 못했다.

담화문 발표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한국당이 역사 문제와 관련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사회적 비판에 대해 황 대표의 입장을 묻는 질문이 이어졌다.

사회적참사특위, 한국당 미디어특위, 방송통신심의위 등에 '5·18 북한군 침투설'을 주장하는 인사를 추천하는 등 한국당의 정치적 행보가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황 대표는 "오늘 8·15를 앞두고 화합과 통합에 대해 말씀드렸다. 과거의 많은 이야기들을 이제는 정리할 때가 되었다"며 "하나하나에 대해 다 말씀드리지는 않겠다"고 답했다.

이어 "이제는 새로운 대한민국, 우리 국민들이 갈망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갈등을 내려놓도록 하겠다. 우리 당은 그런 입장을 견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의 저서 '반일 종족주의'를 두고 한국당 내 논쟁이 벌어지는 상황에 대해서도 황 대표는 "갈등과 의견 제시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의견들이 뿌리가 깊어져 서로 같이 병행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면 갈등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 부분에 관해서는 개인적 의견들이 오고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큰 틀에서 자유한국당의 가치 안에 논의가 이어져 가는 것은 탓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