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기신문 사측이 편집국장 선임 절차에 문제를 제기하는 대자보를 썼다는 이유로 중징계를 내려 노조가 반발에 나섰다. 대자보 게재에 참여했던 기자들 중 노조 집행부에 한해 지방전보와 정직 등 중징계가 내려졌으며 최근에는 노조위원장이 해고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는 것이다. 사내 노조탄압 의혹이 제기된다.

전국언론노조 전기신문분회(분회장 조정훈)는 12일 성명을 내어 "전기신문에는 노동조합이 있으면 안되나"라고 반문했다. 2018년 7월 30일 전기신문 노조와 평기자들은 편집국장 선임 절차에 문제를 제기하는 대자보를 게시했다. 별다른 공모절차나 사내알림 없이 회사가 돌연 편집국장 임명을 단행했고, 이에 신뢰할 수 있는 채용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게 대자보의 내용이었다. 그러나 돌아온 건 노조 집행부에 대한 지방전보와 정직 6개월, 3개월 등의 중징계였다는 것이 전기신문분회의 설명이다.

전기신문분회의 상급단체인 전국언론노조는 전기신문분회 투쟁을 총력지원하기로 의결, 지난달 22일부터 각 산하 지부장들이 매주 월요일마다 전기신문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은 12일 1인시위 현장. (왼쪽부터) 전국언론노조 김준희 특임부위원장, 박은종 OBS지부장, 지민근 YTN지부장, 조정훈 전기신문분회장. (사진=전국언론노조)

전기신문분회는 "경영진은 지난 1년 동안 대자보 게시를 이유로 징계와 취소, 재징계를 반복하고 있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구제신청과 회사가 재심을 청구한 중앙노동위원회 모두 회사의 징계가 잘못됐고, 심각한 부당노동행위가 있었다는 판단을 내렸지만 회사는 달라지지 않았다"며 "현재도 계속된 징계와 괴롭힘으로 조합원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정훈 전기신문 분회장은 12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지노위는 징계양정이 너무 과하다고 판정했다. 일반 평기자들은 경고나 그 이하의 조치였는데 같은 사안을 가지고 노조 집행부에만 정직이 나오는 것에 대해 징계가 현저하게 형평성과 타당성을 잃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지노위 판정 결과를 설명했다. 지노위는 '해당 징계는 부당노동행위에 속하며 이들에 대한 징계를 취소하라'는 판정을 내렸다.

다만 지노위는 '대자보 게재'가 징계 사유가 될 수 있다고 봤다. 전기신문의 사규, 취업규칙에 '집단행동 금지' 등의 내용이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기신문 사측은 이들에 대한 징계를 취소한 채 지노위 부당노동행위 판정에 대한 중노위 재심을 청구했다. 그러나 중노위 역시 최근 판정에서 사측의 부당노동행위가 있었다고 판정했다.

전기신문 노사가 이 같은 갈등을 겪는 상황에서 조 분회장은 최근 해고를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 분회장에 따르면, 조 분회장은 사측과의 문제해결을 위한 협상을 이어오다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지난달 초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에 사측은 조 분회장의 사직서를 반려했고, 조 분회장은 사직서를 폐기해줄 것을 사측에 요청했다. 그런데 지난 달 말부터 노사관계가 이전보다 악화되자 돌연 회사가 폐기를 요청했던 사표를 수리, 최근 회사로부터 해고를 당했다는 게 조 분회장의 설명이다. 조 분회장은 부당해고 구제신청 접수를 준비 중이다.

전기신문 단체교섭 역시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전기신문분회는 "노조 설립 후 1년여 만에 우여곡절 끝에 회사와 마련한 단체교섭 테이블에는 사장, 부사장 등 신문사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책임있는 분들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며 "사측의 무성의한 태도에 교섭은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기신문분회는 "사측의 반복되는 부당노동행위는 건전한 조합 활동을 비롯해 구성원의 노조가입 역시 위축시키고 있다. 조합원들은 노조에 가입했다는 사실만으로도 회사에서 불이익을 줄 것으로 우려해 본인이 조합원임을 밝히지도 못하고 숨죽이고 있다"며 "설립 55년 된 신문사에 공정한 채용시스템이 자리를 잡고, 동료들과 앞으로 들어올 후배들에게 더 좋은 신문사를 보여주고자 시작한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기신문분회의 상급단체인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전기신문분회를 총력지원하기로 의결, 지난달 22일부터 각 지부장들이 매주 월요일마다 전기신문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언론노조는 다음주 중 전기신문 사태를 알리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