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정부구독료 폐지 국민청원, 경영평가 결과 등으로 도마위에 오른 연합뉴스의 공정성 문제가 연합뉴스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사회적 논의 테이블에 올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연합뉴스 경영진은 사회적 논의에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것을 사실상 반대하고 있다.

연합뉴스의 대주주이자 관리·감독 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 일부에서 연합뉴스 공정성 문제를 두고 공개토론 필요성이 제기된 가운데,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지부장 홍제성)는 '연합뉴스 신뢰도 제고 토론회'를 열어야 한다고 호응했다.

연합뉴스지부는 9일 발간한 노보에서 "연합뉴스 개혁에 대한 의구심을 시민들과 소통으로 해소해야 한다"며 '연합뉴스 신뢰도 제고 토론회' 구상을 발표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2018년 연합뉴스 경영평가 결과 등에서 드러난 공정성 문제 등을 시민사회와의 소통으로 해소해야 한다는 연합뉴스 내부의 지적이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스)

앞서 연합뉴스TV의 대형 방송사고로 연 300억원 가량의 연합뉴스 정부구독료를 전면 폐지해달라는 국민청원이 등장, 36만 명의 시민이 청원에 동참했다. 2018년 연합뉴스 경영평가보고서는 고객사의 55.8%가 연합뉴스 기사의 신뢰도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32.6%가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확성'의 경우, '전문 취소'가 근 5년간 최대치인 12건이었으며 '고침' 기사도 지난 3년 이래 최대를 기록했다.

연합뉴스지부는 토론회 개최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발족할 것을 연합뉴스 경영진과 뉴스통신진흥회에 제안했다. 아울러 토론회가 개최되면 연합뉴스의 관리·감독 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도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지배구조개선(정치적 공정성) ▲콘텐츠 개선(신뢰도 회복) ▲시민참여 방안(수용자권익위원회 운영방안) 등 총 3개분과로 나눠 연합뉴스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진행하기를 촉구하고 있다. 아울러 성별, 연령별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준비위 발족과 동시에 실시해 이를 기반으로 토론회를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포커스그룹인터뷰는 특정 주제에 대해 소수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터뷰로써 참여자가 인식하는 의미와 내용을 파악하는 인터뷰 방법이다.

연합뉴스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12일 열린 뉴스통신진흥회 정기이사회에 전달했다. 그러나 노조의 공개토론 제안에 연합뉴스 경영진은 시민단체 참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세은 뉴스통신진흥회 대변인은 공개토론 제안에 대한 경영진의 입장을 묻는 질의에 "경영진은 토론회에 시민단체가 들어가는 것을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사측과 노조, 진흥회 등 3자만 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토론회 개최 시기에 있어서도 경영진은 오는 11월 6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는 아시아·태평양 뉴스통신사기구(OANA) 총회가 끝난 이후의 개최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사장님께서 명시적으로 시민단체 참여를 반대한다는 표현을 쓴 적은 없다"며 "3자 토론 이후 노조가 봤을 때 더 참석 범위를 넓혀 포괄적인 토론이 이뤄지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한다면 노조 주관 토론회를 할 수 있겠고, 그 때 사측에서 어떻게 할지 검토해보겠다는 답변을 한 것이다. (시민단체 참여에 대해) 완전히 닫혀 있는 입장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연합뉴스지부는 이날 발간한 노보에서 연합뉴스의 지배구조 개선을 공정성 문제의 '근본처방'으로 꼽았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 방식과 사장선임절차를 바꾸지 않는 한 정치적 독립성 논란과 기사의 불공정성 논란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게 연합뉴스지부의 판단이다.

'뉴스통신진흥에 관한 법률'과 이사 추천 관행 등을 종합하면, 현재 진흥회 이사 구성은 대통령 2명, 국회의장 1명, 정치권 여야 각 1명, 신문협회 1명, 방송협회 1명 씩 추천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지부는 "문제는 야당 추천 이사 1명을 제외한다면 최대 6명까지 친여 성향 인사로 구성될 여지가 있다는 점"이라며 "구체적인 개정방향은 현행 7명을 9명 또는 11명으로 늘리는 안과 최대 13명으로 늘리는 안까지 여러 방식이 있을 수 있다. 핵심은 반드시 청와대의 영향력을 줄이고 추천 주체를 다양화함으로써 특정 정파의 영향력에 좌우되지 않는 방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합뉴스지부는 회사 경영진과 뉴스통신진흥회에 본격적인 지배구조 개선논의 작업에 착수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