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경재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지난 칼럼부터는 포털뉴스가 바람직한 인터넷 공론장의 중개자・유통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개선 제안을 시리즈로 개제하고 있다. 앞서 (1) 포털의 지역언론 외면, (2) 장애인, 여성, 청소년, 노인, 다문화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의 필요성을 다루었다. 이번 칼럼에서는 (3) 포털의 뉴스유통자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공익적 정보제공 확대 등을 다루고자 한다. 물론 현재 포털뉴스 서비스의 문제점이 3가지로 한정될 수는 없지만 이 3가지는 정책만 바꾸면 언제든지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다. 포털뉴스 서비스 방식에서 근본적인 개혁도 필요하지만 일단, 개선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다.

언론의 사회적 책임

언론의 사회적 책임이 주목받은 계기는 1947년 미국에서 발표된 <허친스보고서>와 1949년 영국에서 공표된 <왕립언론위원회보고서> 였다. 이 보고서는 언론이 공론장과 공적 토론을 성립시키기 위한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언론의 사회적 책임은 학계에서 논쟁이 진행되었고 현재까지 발전했다. 하지만 21세기 인터넷이 등장하고 이에 미디어가 수행해야 할 책임과 내용 역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단순히 오프라인 언론의 사회적 책임에서 논의되었던 공적 사안에 대한 논쟁 제공, 정부의 감시견(watchdog) 역할, 공중의 결정 권한 강화, 재정적인 자립도 등을 넘어서 1인 미디어까지 확장된 복잡한 정보사회 미디어 환경에 부합하는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보사회의 고도화는 언론범위를 확장했고 오늘날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뉴스 및 정보제공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특히 시민들이 소셜미디어(social media)와 포털사이트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직접 뉴스를 생산하지는 않지만, 뉴스와 정보를 유통하는 새로운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형태가 포털뉴스와 소셜미디어 뉴스 전달기능이다. 소셜미디어의 뉴스전달은 뉴스의 원문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정보전달 기능에 충실하다면 포털뉴스는 뉴스선택과 편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포털뉴스는 사회 전반 그리고 여론 형성에 중대한 영향이 있어 그동안 논란거리가 되었다. 실제 최근 포털뉴스의 이용도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의 <2016~2018 뉴스 이용집중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뉴스 이용점유율에서 포털이 35.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비해 전통적인 미디어인 신문의 경우 뉴스생산자 기준으로는 2018년 조사 기준 이용점유율이 16.2%였으나, 이용창구 기준으로는 2.3%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어 시민들이 주로 포털을 이용해 신문 뉴스를 소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포털뉴스의 영향력이 강화됨에 따라 영향력에 부합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는 목소리이다. 필자는 이 문제의 일환으로 포털뉴스가 과도하게 행사하고 있는 언론사 선정 권한을 폐지하고, 다양한 여론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뉴스와 정보의 가치 중심으로 유통방식의 개편을 강조했다. 특히 여론 다양성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지역언론 등 공익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뉴스와 정보의 양을 늘려야 한다.

포털뉴스의 사회적 책임 강화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논한다는 것은 사실 어려운 부분일 수 있다. 단순한 뉴스 유통자에 불과한 포털이 언론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포털은 가장 강력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다수의 사용자. 특히 한국에서는 거의 3/4의 시민들이 포털뉴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는 사회의 공적기능을 수행하였을 때 이른바 선한 영향력이 전파될 수 있는 기회도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포털뉴스 제휴의 문호를 더욱 넓힐 필요가 있다. 현재 스마트 기기에 네이버와 다음뉴스에 노출되는 44개 언론사가 한국의 다양한 시민들의 이해와 요구를 모두 담아낼 수는 없을 것이다. 앞서 필자가 제기한 바와 같이 지역 언론이나 사회적 약자 등에 대한 정보는 제공되기 어려운 구조이다. 그렇다면 간단하다. 이를 좀 더 개방적으로 운영하면 된다. 밀실에서 심사하고, 그 결과도 모호한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해산하고 그 권한을 이용자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이용자들은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이용할 권리가 있다.

둘째, 공익적인 뉴스에 대한 비중을 늘려야 한다. 뉴스는 속보와 함께 공익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현재 포털뉴스에서는 속보위주의 특정한 44개 언론사 뉴스만 게시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공익적이고 사회적으로 필요하지만 44개에 포함되지 못하는 뉴스와 정보는 배제된다. 이는 심각한 문제이다. 근원은 제휴라는 족쇄가 있지만 공익적 가치를 가진 정보와 뉴스를 제공하는 공간을 확대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최근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에서 로고를 이용한 공익정보의 제공은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다. 국가기념일이나 사회적으로 환기하여야 할 정보, 그리고 이와 관련된 심층 뉴스의 소개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가 된다면 공익적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인터넷 공론장의 활성화가 제일 중요

셋째, 포털뉴스의 사회적 책임은 무엇보다 포털뉴스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에 있다. 포털뉴스가 이용자들에게 주목받았던 이유는 여러 시각과 다른 입장의 뉴스와 정보를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이 장점은 사라지고, 토론이나 댓글 기능은 제한되고 있다. 물론 악성댓글 문제, 한국 언론의 이념 정파성 등도 문제이지만 포털뉴스가 인터넷 공론장을 활성화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오히려 댓글조작이나 악성 댓글, 특정 언론사 편중 등의 문제가 생기면 이를 회피하고 책임을 벗어나기 위한 방안을 찾다보니 초기의 건강한 포털 뉴스 공론장은 점점 훼손되고 있다.

포털뉴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 시작해야

그동안 포털뉴스는 법과 제도의 사각지대에서 제4부로서 언론과 동일한 권한을 갖고 있었지만 사회적 책임은 소홀한 측면이 강했다. 하지만 기존 언론이 가지지 못한 장점 때문에 가진 포털뉴스는 이용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것은 바로 다양한 사회여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렇다면 이제 포털뉴스도 스스로 언론사가 아니라는 논리만 주장하지 말고 과감히 뉴스유통사로서의 지위에 맞는 권한과 책임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인터넷 뉴스 초창기에 포털뉴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서 애매모호한 위치에 있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언론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유통사로서의 법적인 지위를 가지고 책임있는 서비스를 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는 단순한 문제는 아니다. 기존 언론사의 뉴스공급 계약관계 그리고 자체 뉴스를 생산하지 않는 한계 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포털은 다양한 뉴스와 정보의 창고다. 다양한 정보의 창고를 보다 잘 가꾸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적인 기능을 가지는 뉴스 유통기능을 수행한다면, 전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새로운 미디어 모델이 등장할 수도 있다. 이러한 개편을 위해서 포털뉴스 서비스와 유통기능에 대한 보다 전향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