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가 추진하는 방송계 재편 방안 중 하나인 'KBS월드와 아리랑TV 통합' 논의가 운영의 효율성만을 고려한 편의적 발상이며, 2007년 공익채널에서 제외된 아리랑TV를 살리기 위해선 국가의 재정지원이 필수라는 지적이 나왔다.

▲ 언론학회 주최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 정부의 국가마케팅채널정책과 방향' 토론회 ⓒ곽상아
지난 28일 오후 2시부터 한국언론학회(회장 권혁남) 주최로 열린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 정부의 국가마케팅 채널 정책과 방향' 토론회에서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이진로 영산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아리랑TV를 중심으로 국가홍보와 관련된 방송기구를 통합하고 특별법 제정을 통해 이를 법정기구화하자"고 제안했다.

아리랑TV…상품 수출과 밀접, 교육방송도 필요

이 교수는 "국제방송은 상품의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매출액이 500억도 안되는 데도 불구하고 수천억 대의 예산이 있는 해외홍보방송과 대등하게 경쟁하고 있는 아리랑TV에 정상적으로 재정 지원하고 제 역할을 하게 하자"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아리랑TV의 가장 큰 문제는 예산이 별로 없다는 것이며 공적 재원 확보 구조를 중심으로 광고, 채널과 프로그램 판매 방식 등을 적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교수는 "아리랑TV 교육방송도 필요하다"며 "교육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영어를 아리랑TV가 담당하면 재정지원 근거도 생긴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KBS월드와의 통합 논의에 대해 이 교수는 "KBS는 국가기간방송으로 공공성·공정성을 지향하는 국내방송에 치중하고 아리랑TV는 해외홍보방송을 중심으로 KBS가 운영하기 어려운 해외홍보, 정책홍보, 문화홍보, 영어교육 등을 분담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1997년 2월 개국한 아리랑TV는 현재 전세계 188개국 5300만 가구를 대상으로 24시간 영어방송을 하고 있으며 지난 2004년에는 아랍어 위성방송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해 공익채널에 선정되지 않아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2007년의 경우 운영재원 중 51%만이 방송발전기금에 의해 지원됐으며 나머지는 자체 사업을 통해 충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홍보채널인데 재정지원 너무 적다

지난 99년부터 2000년까지 아리랑TV에서 근무했다는 이상옥 MBC 글로벌사업본부 신사업개발팀장은 "사실상 국가홍보채널임에도 국가의 지원이 너무 적다"며 "아리랑TV의 분명한 역할을 찾아주고 이 부분을 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팀장은 "아리랑TV는 몽골, 과테말라, 인도, 아랍 6개국에서 일본의 NHK를 앞서고 있는데 이 지역은 앞으로 산업적으로 활성화될 가능성이 큰 곳으로 아리랑TV가 주도적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이 팀장은 사견임을 전제로 "만약 정부가 공공재원을 지원해주지 못하겠다면 아리랑TV를 아예 종합편성 PP로 만들어서 스스로 광고시장의 자생력을 확보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주장해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의 "정부가 재정지원해야 한다"는 의견과 배치되는 모습을 보였다.

KBS월드와의 통합? "각자의 기능 무시한 편의적 발상!"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KBS월드와 아리랑TV는 시청자, 시청방식, 사업목적 등 전체 측면에서 모두 다르다"며 "KBS는 해외 교포를 포함해 국가기간방송으로서 공적서비스를 해야하지만 아리랑TV은 기본적으로 국가의 홍보와 이미지 제고를 위한 목적방송"이라고 주장했다.

양 사무총장은 "현재의 통합 논의는 해외 방송이기 때문에 KBS월드와 아리랑을 합치자는 것인데 이는 운영의 효율성만을 고려한 편의적 발상으로 KBS월드와 아리랑TV는 각자 그만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며 "양쪽에서 흔들지 말고 제대로 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긍정적으로 의미부여하자"고 덧붙였다.

양 사무총장의 이 주장은 "설립목적과 운영방식이 전혀 다른 KBS월드와의 통합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아리랑TV의 시각과 일맥상통한다.

한편 이날 사회와 세 번째 발제를 동시에 맡은 송종길 경기대학교 다중매체학부 교수는 "현재 아리랑TV는 프로그램 수를 기준으로 교양이 약 71.9%, 오락 21.95%, 보도가 6.25%로서 실제로 종합편성채널로서 편성을 하고 있다"며 "종합편성채널로 지정된다면 현행 공공채널과 공익채널 정책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며 이는 현행법의 적용을 통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