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청와대가 수석급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교체됐다. 조 전 수석은 퇴임의 변에서 자신에게 제기되는 '페북 정치' 논란과 관련해 "주권자 국민과 공개적으로 소통하면서 업무를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26일 수석비서관 3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신임 민정수석에는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가, 일자리수석에는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 시민사회수석에는 김거성 사회복지법인 송죽원 대표가 임명됐다.

이번 청와대 인사는 조국 전 민정수석 교체로 관심이 모아졌다. 조 전 수석은 향후 법무부 장관 내정설이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연합뉴스)

조국 전 수석은 퇴임의 변에서 "문재인 정부 초대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의 소임을 마치고 청와대를 떠난다"며 "존경하는 대통령을 보좌했던 일, 격무였지만 영광이었다. 대통령의 비전, 의지, 인내, 결단 등을 가까이서 목도했던 경험을 평생 소중히 간직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국 전 수석은 "민정수석으로서 '촛불명예혁명'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법과 원칙을 따라 좌고우면하지 않고 직진했고,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조국 전 수석은 일각에서 제기된 페북 정치 논란에 대해 "민정수석의 관례적 모습과 달리, 주권자 국민과 공개적으로 소통하면서 업무를 수행했다"며 "업무수행에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부분이 있었다. 오로지 저의 비재와 불민함 탓"이라고 말했다.

조국 전 수석은 "저를 향하여 격렬한 비난과 신랄한 야유를 보내온 일부 야당과 언론에 존중의 의사를 표한다"며 "고위공직자로서 기꺼이 감내해야 할 부담이었고, 반추의 계기가 됐다.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발전을 희구하는 애국심만큼은 같으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