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일보 광고주 불매운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은 “조선일보가 일본 정부의 주장을 재생산하는 기사를 작성하고 있다”며 조선일보 광고주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주권행동은 2008년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을 주도한 단체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은 8월 12일부터 주간 단위로 조선일보 지면 광고를 집계한다. 주권행동은 조선일보에 지면광고를 많이 한 기업 3개를 꼽아 불매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불매운동 대상 기업 공개는 8월 19일 이뤄진다.

▲조선일보 사옥(사진=미디어스)

이번 불매운동은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한 조선일보 보도로 촉발됐다. 5월 17일 조선일보는 <대량 살상무기로 전용 가능한데…한국, 전략물자 불법수출 3년새 3배>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이 제출받은 '전략물자 무허가 수출 적발 현황'을 근거로 2015년부터 올해 3월까지 정부 승인 없이 국내 업체가 생산해 불법 수출한 전략물자가 156건이며, 적발 건수가 2015년보다 지난해 4배가량 늘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적발 건수가 늘어난 것을 두고 기사 제목에 불법 수출이 3배 늘어났다고 작성했다. 또 조선일보는 "북한과 우호 국가들에 불법 수출이 계속 늘고 있는데, 제3국을 경유해 북한으로 넘어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양욱 국방안보포럼 수석연구위원의 발언을 근거로 "제3국 경유 北·이란에 갔을 수도"라는 부제목을 썼다. (관련기사 ▶ "조선일보 왜곡보도 돌고돌아 확산")

주권행동은 “한일 경제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 전쟁은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로 시작되었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조선일보의 보도에서 촉발됐다”면서 “조선일보는 일본에게 공격의 명분을 제공해 주었다. 조선일보는 일본 편을 들며 연일 한국 정부와 국민을 때리고 있다”고 했다.

주권행동은 2008년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을 이끈 단체다. 당시 주권행동은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가 광우병 왜곡 보도를 한다며 불매운동을 벌였다. 검찰은 기업의 고소·고발이 없는 상황에서 주권행동에 대한 수사에 나선 바 있다. 2013년 법원은 “불매운동은 광고주에 대한 업무방해이지만, 신문사에 대한 업무방해는 성립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