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와 일본 경제 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 자리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문재인 정부 기조인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전환과 외교안보라인 경질을 요구하고 나섰다.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마련한 5당 대표 초청 회동에 참석한 황교안 대표는 "말과 감정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조속한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할 것을 건의했다. 황 대표는 "지금이라도 일본 정부가 잘못된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양국관계의 정상화를 위해 함께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많은 현장에 있는 경제인들과 상공인들은 모두 다 큰일났다고 하면서 '반드시 막아달라. 일본의 보복조치를 막아달라'고 간절한 호소를 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황교안 대표는 "전문가들은 이것이 계속 진행된다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하루속히 이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데 답은 외교적 해결에 있다는 이야기를 공통적으로 했다"며 "지금 정부가 별다른 대책 없이 말로 국민감정에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말과 감정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했다. 황 대표는 "조속히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서 양국정상이 마주앉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기조인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우리가 일본과 더 당당히 맞서기 위해서는 경제의 펜더멘털이 더 튼튼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데 우리 경제 현장에서는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많은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경제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황교안 대표는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려 한다면 과감한 규제개혁과 금융혁신이 필요하다 말씀하셨다"며 "저도 그렇게 생각한다. 노동개혁을 말할 것도 없다. 감히 일본이 경제보복을 꿈도 못꾸게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결단해 주실 것을 말한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대표는 외교안보라인의 경질을 요구했다. 황 대표는 "책임행정이 실종된 상황"이라며 "8개월간 일본문제 예후와 경고가 있었음에도 그걸 무시하고 대비하지 못한 것은 명백히 잘못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한다. 외교라인 누구도 일본 경제보복을 예측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외교안보라인을 엄중히 문책하고 경질하는 것이 국민을 안심시키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대표는 "지금 대통령께서 야당과 다툴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위기에 맞서려면 협치가 중요하다"며 "우리당은 위기 극복에 초당적 협력할 생각을 갖고 있다. 그러나 정부여당은 적폐청산을 하면서 내로남불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황 대표는 "과연 이게 협치가 되겠는지 대통령이 잘 돌아보시고 야당과 진정한 협치가 되도록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끝으로 황교안 대표는 "사태를 바라보는 시각과 문제를 풀어가는 것도 국익과 국민을 기준에 두면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정부와 국회가 모두 참여하는 민관정 협의위원회 설치를 제안드린다.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