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홍영표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몫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확정된 것으로 보인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우리당은 정개특위를 맡아서 책임있게 운영하겠다. 정개특위 위원장은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정치개혁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의지와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있었던 4당 공조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보이고, 결자해지 차원에서 실권을 가지고 협상에 임하는데 최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홍영표 의원. (연합뉴스)

지난달 28일 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는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한을 8월까지 연장하고, 위원장직을 민주당과 한국당이 나눠 맡기로 합의한 바 있다. 선택권이 민주당에 주어진 상황에서 민주당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위원장직을 두고 고심을 거듭해왔다.

지난 2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하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야3당 대표는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책임있는 선거제도 개혁 논의를 이끌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야3당 대표는 "민주당은 여야4당의 공조로 만들어온 선거제도 개혁을 책임있게 완수하고자 하는 의지와 방도를 밝히기 바란다"며 "그 의지의 출발점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민주당이 맡아 정개특위를 책임있게 운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홍영표 의원은 원내대표 시절인 지난해 11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관련해 의원정수 확대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홍 의원은 "비례성을 강화하는 선거제 개편을 반드시 해야 한다"며 "솔직히 말해 1당이 손해를 볼 수밖에 없지만, 저희는 손해를 볼 각오를 이미 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의원정수를 늘리는 문제를 우선 정리해야 한다"며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고 자유한국당이 1명도 늘릴 수 없다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홍영표 의원은 지난해 12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이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연계하려 하자 "예산안을 볼모로 해 선거법을 관철한다는 것에 어느 국민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야3당은 단 한 번도 사례가 없는 일을 저지르지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4월 홍영표 의원은 여야 4당의 준연동제 선거제 개편안, 공수처법 합의안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진행된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 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 당시 원내대표였던 홍 의원과 김관영 의원이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법에 합의하고 이를 의원총회에서 추인하기로 했는데, 홍 의원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바른미래당과 합의한 것이 없다"고 발언했기 때문이다. 홍 의원의 발언으로 바른미래당 의원총회가 바른정당계-국민의당계의 강경 대치로 치달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