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국회 본회의를 열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기한을 연장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27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 합의문에 의거해, 내일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출을 추진하겠다"며 본회의 개최를 예고했다. 28일 본회의가 열리면 정개특위, 사개특위 기한 연장이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 본회의장. (연합뉴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개특위, 사개특위 연장으로 집중하는 쪽으로 얘기했다"며 "특위 연장과 관련해 바른미래당과의 협조를 통해 관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일단 (특위를) 연장하는 쪽으로 의사 결정이 됐고 연장이 안 되면 (소위에서) 의결을 할 것인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바른미래당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연장을 위한 원포인트 회동을 제안했으나 한국당의 거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내일 본회의에서 여야 3당 의결로 정개특위, 사개특위 활동기한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어느 정당 하나가 막무가내로 나오면 모든 일이 '올스톱'되는 국회를 방치하는 것은 국민에게 죄를 짓는 것"이라며 "정개특위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표결에 부쳐도 된다는 것인지, 아니면 다시 한 번 몸으로 막겠다는 것인지 한국당의 태도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전날 정개특위 1소위에서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위원들은 본회의에서 특위 기간이 연장되지 않으면 정개특위 소위, 전체회의를 열어 패스트트랙 법안을 의결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정개특위에는 50% 연동률을 적용하는 준연동제 선거제 개편안이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올라가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