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연합뉴스 '삼성 장충기 문자'의 당사자인 이창섭 전 연합뉴스 편집국장 직무대행이 회사가 내린 권고사직·징계해고가 부당하다며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행의 소 제기에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구성원의 명예에 먹칠을 하는 염치 없는 행위"라며 이 전 대행의 징계 사유를 명백하게 밝힐 것을 사측에 촉구했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26일 '이창섭 전 대행은 더이상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마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공정보도 훼손과 회사명예 실추 등의 사유로 권고사직 처분을 받아 퇴사한 이 전 대행이 회사를 상대로 권고사직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해 이를 비판하는 내용의 성명이다.

이창섭 전 연합뉴스 편집국장 직무대행. (사진=연합뉴스)

지난 2015년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은 연합뉴스의 편집권 독립 보장제도인 편집총국장제를 무력화하고 이 전 대행을 편집국장 직무대행에 임명했다. 이 전 대행 시절 연합뉴스의 보도는 한·일 위안부 문제, 국정 교과서 이슈 등에서 박근혜 정부·여당 편향 보도 논란이 일었다. 연합뉴스지부는 그를 이른바 '애국 저널리즘'이라는 망측한 논리를 내세운 편향 보도 논란의 책임자라고 평가한다. 전국언론노조는 2017년 6월 이 전 대행을 '언론부역자' 명단에 올렸다.

특히 이 전 대행은 '삼성 장충기 문자'로 이름이 알려져 있다. 그는 2015년~2016년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에게 "국민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으로서 대 삼성그룹의 대외 업무 책임자인 사장님과 최소한 통화 한 번은 해야 한다고 봅니다. 시간 나실 때 전화 요망합니다", "편하실 때 국가 현안 삼성 현안 나라경제에 대한 선배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평소에 들어놓아야 기사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같은 부산 출신이시고 스펙트럼이 넓은 훌륭한 분이시라 들었습니다. 제가 어떤 분을 돕고 있나 알고 싶고 인사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등의 문자메시지 보낸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드러났다.

이에 지난해 연합뉴스 경영진은 공정보도 훼손 및 회사 명예 실추, 법인카드 부정 사용 등의 이유로 이 전 대행에 대한 권고사직 징계를 내렸고, 이 전 대행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성명에서 "이 전 대행은 지난해 권고사직 처분을 이의제기 없이 순수히 받아들였다. 그가 편집국에 군림하던 시절 추락한 연합뉴스의 신뢰도에 책임을 지고 나간 것으로 보였다"며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이 전 대행이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함으로써 이 같은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가고 말았다"고 썼다.

이어 "연합뉴스지부는 이 전 대행이 회사를 떠난 직후 '이유를 불문하고 구성원이 명예롭지 못한 과오로 회사를 떠난다는 것은 가슴아픈 일이지만, 조직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언론사의 근간을 흐트러뜨린 책임은 분명하게 물어야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면서 "이미 소송이 제기된 이상, 회사가 소송을 철저하게 준비함으로써 법정에서 그의 징계 사유를 명백하게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사측에 요구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지부는 이 전 대행이 반성하고 국민과 회사 구성원들에게 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억울하다며 소송까지 제기한 것은 560명 지부 조합원은 물론 회사 구성원 전체를 모독하고 구성원의 명예에 먹칠을 하는 염치 없는 행위라고 판단한다. 그의 징계 사유를 밝혀내는 것은 개인에 대한 한풀이를 하는 차원이 결코 아니다. 선례를 남김으로써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요구 취지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 사측 관계자는 26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법적으로 적극 대처하겠다. 회사가 공식 대응하기로 결정하고 실무팀이 대처를 잘 하고 있는 중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