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9명이 황창규 KT 회장을 청문회 위증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노웅래 위원장, 김성수·박광온·변재일·김종훈 의원 등 9인은 “황창규 회장은 청문회 때 통신구 전수조사, 부정채용 등에 대해 위증을 했다”면서 “KT 황창규 피고발인에 대해서도 엄중한 사법적 단죄가 내려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웅래 위원장, 김성수·박광온·변재일·신경민·이상민·이종걸·이철희 의원(이상 민주당),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25일 서울남부지검에 KT 황창규 회장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들은 황창규 회장이 지난 4월 17일 열린 ‘KT 아현지사 화재 원인 규명 및 방지대책에 대한 청문회’에서 위증을 했다고 밝혔다.

▲항창규 KT 회장이 4월 KT아현지사 화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문회 당시 황창규 회장은 “아현지사 화재 이후 통신구 79만 개를 전수조사했냐”는 신경민 의원의 질문에 “일체 조사를 해서 1만 개 정도 통신구가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오성목 KT 네트워크 사장과의 질의응답 때 KT가 통신구 79만 개를 일체점검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 황창규 회장은 의원들이 “KT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보고를 받은 적이 있냐”고 질문하자 “취임 전 일어났던 일로, 그런 일에 대해서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국회 과방위원들은 “국회의원 자녀 부정채용에 대해서는 황창규 회장이 재직 중인 2018년 4월 이미 국회에 관련 자료들이 제출됐었다”면서 “당시 핫이슈였던 이 문제에 대해 피고발인이 보고받지 못했다는 점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황창규 회장은 청문회 출석 방해 의혹도 받는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청문회 당시 “KT는 아현 화재 직후에 업체 사장들에게 압박을 가해 왔다”면서 “참고인으로 오게 되어 있던 김철수 씨는 업체 사장에게 ‘국회에 나가면 1년도 못 가고 KT가 맨홀관리 규정 등을 이유로 들어서 탈락시키고 업체에 속한 동료 직원들과 가족들은 갈 곳을 잃는다. 생각을 다시 한번 해 봐라’는 말을 들었다”고 폭로했다. 과방위원들은 황창규 회장이 청문회 참고인의 출석을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황창규 회장은 청문위원에게 제출 요구받은 문건 10개를 특별한 이유 없이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KT는 청문회가 끝난 후 8개의 자료를 제출했다. 하지만 KT 계열사 자문역·자문위원·경영고문·고문 명단, 사회공헌사업내역 관련 문건은 제출하지 않고 있다.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황창규 피고발인은 청문회 위증, 참고인 출석 방해, 자료제출 거부 등 국회 증감법의 취지를 무력화시키는 행태들을 보였다”면서 “사법부가 국회의 위증죄에 대해 무관용의 자세를 취하는 경향이 큰 만큼 이번 KT 황창규 피고발인에 대해서도 엄중한 사법적 단죄가 내려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