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지만, 한국당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다수 언론은 한국당의 국회 정상화 거부를 비판하면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리더십에 타격을 입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한국당의 국회 정상화 합의문 추인 무산 과정만 전했다.

24일 오후 여야 3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 합의문에 서명했다. 그러나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한국당 의원들 일부가 "주기만 하고 받은 게 없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의원총회 내내 합의내용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고, 결국 한국당은 국회정상화 합의문을 추인하지 않았다.

▲24일 한국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나경원 원내대표(왼쪽)와 정용기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나경원 원내대표는 합의문 추인 무산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의 합의문과 이인영 원내대표의 말만으로는 날치기했던 패스트트랙 법안을 합의 처리할 것으로 믿기 어렵다는 게 의원들 생각"이라며 "의원들이 의총에서 부결시킨 것은 저에게 더 큰 힘을 갖고 합의할 수 있도록 큰 권한을 준 의미"라고 했다.

그러나 25일자 신문들은 한국당의 국회 정상화 거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나경원 원내대표의 리더십에 흠집이 났다는 분석을 제기했다.

▲25일자 중앙일보 2면.

중앙일보는 2면에 <어렵사리 합의한 국회 정상화, 한국당이 뒤집었다>, <나경원 리더십 상처…불신임 논란 번질 수도> 기사를 게재했다. 중앙일보는 "분위기에 밀린 나 원내대표가 스스로 합의문 추인을 철회했지만 향후 국회 상황에 따라 당내에서 불신임 논란으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하긴 어렵다"며 "정치권에선 황교안 대표의 대여 강경노선이 이날 압도적인 부결에 영향을 끼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고 썼다.

▲25일자 동아일보 3면.

동아일보는 3면에 <한국당 강경파 "얻은게 뭐냐" 제동…與 "빼놓고 그냥 가자" 분통>, <흠집 난 나경원 리더십…일부 "재신임 물어야" 주장도> 기사를 배치했다. 동아일보는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도마에 올랐다"며 "약 1시간 30분간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약 20명의 의원이 발언했지만, 협상 결과에 동의한 의원은 거의 없었다"고 썼다.

▲25일자 한겨레 2면.

한겨레는 2면에 <길 잃은 '투톱'…황교안·나경원 리더십 타격>을 큰 제목으로 삼았다. 한겨레는 <합의문 휴짓조각…"불신임"까지 터져나온 나경원> 기사에서 "국회 정상화 합의문의 추인이 거부됨에 따라 가뜩이나 취약했던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은 큰 손상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여야 3당 원내대표의 국회 정상화 합의 직후 열린 한국당 의총에서는 합의문에 서명한 나 원내대표를 불신임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나왔다"며 "독자적 세력 기반 없이 친박근혜계의 지원을 업고 원내 사령탑에 오른 나 원내대표의 입지는 한층 축소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25일자 경향신문 3면.

경향신문은 3면에 <"삭발까지 했는데" 의총 반란…합의문 2시간 만에 휴지조각>, <나경원 리더십 타격, 투톱 황교안도 '불똥'> 기사를 게재했다. 경향신문은 "나 원내대표는 리더십 논란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며 "한국당은 의총에서 재협상 요구와 동시에 '원내지도부에 협상 권한을 다시 위임한다'는 취지로 나 원내대표에게 힘을 싣는 모양새를 갖췄지만, 재신임 여부를 물어야 한다는 일부 강경 기류도 표출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보수신문과 한겨레, 경향신문 등 진보신문이 나경원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지적하고 나선 가운데, 1등 보수신문 조선일보는 이에 대한 언급이 없다. 조선일보는 8면에 <80일만의 國會 정상화 합의, 한국당 의총서 거부> 기사에서 상황을 전달하는 수준의 보도만 했다.

▲25일자 조선일보 8면.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