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KT와 KT계열사에서 벌어지는 노동조합 설립 방해·어용노조 설립·불법 파견 사례들을 고발하는 토론회가 개최된다.

오는 24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3간담회실에서 정의당 '노동이 당당한 나라 본부' 주관, KT 본사 및 계열사 노동조합(KT서비스노조, KT링커스민주노조, KT민주동지회, KT새노조 KTcs지회, KT새노조)이 주최하는 <KT그룹 부당노동행위, 하청계열사 불법 파견 등 사례와 개선방안 토론회>가 열린다.

주최측인 KT새노조는 “다수의 KT 계열사는 과거 KT에서 외주화한 개통·AS·콜센터·플라자 등 업무를 주로 하는 하청계열사”라면서 “계열사 관리를 위해 KT가 하청계열사의 어용노조설립을 주도하고 제2 노조 설립을 방해해서 교섭권, 파업권을 철저히 봉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KT새노조는 “KT 직원이 하청계열사직원에 직접 업무지시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토론회에서 KT·KT계열사의 부당노동행위·불법 파견 등 노동 관련 법 위반 사례를 다룰 것이다. 또 통신 사업을 하는 KT가 어떤 과정을 통해 불법 노동 경영의 대표적인 회사가 되었는지를 분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은 오주헌 KT새노조 위원장 사회로 진행된다. 발제에는 손일곤 KT새노조 조직국장, 최낙규 KT서비스노조 부위원장, 옥철표 KT링커스민주노조 위원장, 이재연 KT새노조 KTCS지회 지회장, 박사영 KT새노조 자문노무사, 박철우 KT민주동지회 전 의장 등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