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 전문 매체들이 양적 성장에 비해 전문성이 부족하고 탐사기능이 미흡해 질적으론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재단(이사장 정남기)이 최근 발간한 <글로벌 시대, 금융저널리즘의 이해>에서 김성해, 안병억 연구원은 국내에서 금융저널리즘이 본격화된 배경과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 등을 분석·모색했다.

▲ 언론재단이 지난 23일 발간한 '글로벌 시대, 금융저널리즘의 이해'.
이 책에 따르면 국내 금융 매체는 1960년대 중반 이후 정부주도 경제개발 계획과 같이 등장했다. 이후 국제경제 현황에 대한 정보수요가 폭발했던 1970년대와 증권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던 1980년대를 거쳐 2000년 이후 증권과 부동산 정보와 같은 재테크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를 배경으로 본격적인 도약기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일간지 경제섹션…공론장 형성·국제경제 정보 전달·환경감시기능 취약

경제섹션을 별도로 발행하는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의 경우 전체기사 대비 경제기사 비중이 25%대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15% 대로 점차 확대추세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이들 언론들이 대부분 기업체 소식, 최고경영자 인터뷰, 증권시장과 부동산에 대한 보도 및 소비자 경제정보에 집중해 경제정책 여론수렴을 위한 공론장 형성기능, 국제경제현안에 대한 정보전달 기능 및 정부와 기업체 등에 대한 환경감시 기능이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저자들은 경제전문지의 경우 수익구조에서 종합일간지보다 유리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는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및 인력규모의 점진적 확대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금융매체…기자 전문성 부족·대안제시 취약·친기업적 편견

주요 소비자인 금융시장 관련전문가들의 심층 면접 결과 금융전문 매체 기자들의 전문성이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해조정기능이나 대안제시 또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전문가들은 기자들이 위기의 징후를 진단하고 분석하는 모니터링 기능이 약하며 친기업적(친시장적) 편견이 존재해 사회 구성원 다수가 아닌 특정 부유층을 대상으로 경제정보가 제공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금융매체에서는 정보 자체가 상품으로 기능할 뿐 아니라 복잡한 경제현상과 정책을 다룬다는 점에서 '비판적 탐사기능'이 본질적으로 제약되는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 미·일에 비해 이념적으로 편향돼

이념적 평가를 시도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한·미·일 금융저널리즘 분석결과 한국은 시장자율 프레임이 높고 정부의 개입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인식해 이념적으로 편향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미국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시장자율 프레임의 비중이 높았으나 일본은 정부지도력과 제도정비 프레임의 비중이 높았다.

또 저자들은 이 책에서 한국이 미국과 일본에 비해 제목에 있어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인 단어를 자주 사용하며 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강한 불신감을 드러낸다고 지적했다.

핵심정보원의 비중에서도 공공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정부관료, 독립연구소와 학계의 비중이 낮고 정부 정책에 대한 노골적인 불신, 친기업적인 해결방안의 제시 및 단편적이고 추상적인 수준의 진단 및 처방정보의 제공이 두드러졌다.

비교정보에 있어서는 '환율상승'에 대한 기업들의 전략에만 집중, 다면적인 비교정보가 부족했고 다른 국가에 비해 비교대상 국가나 시점의 폭 역시 상대적으로 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들은 "국내 금융전문 매체들 분석 결과 '전문성 부족'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국내에서도 금융을 포함한 언론전문 대학원 설립 등이 시급히 요구되며 이는 글로벌 시대에 한국이 처한 구조적인 문제점을 고려할 때 더욱 절실하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