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네이버가 지역 언론 배제의 책임을 제휴평가위원회에 넘기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시민사회단체가 모바일 개편에서 지역 뉴스가 빠진 것에 대한 책임을 묻자 네이버는 책임을 제휴평가위에 돌렸다”면서 “네이버가 제휴평가위를 방패막이로 내세웠다”고 했다.

지난달 23일 전국언론노동조합·전국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시민사회단체는 네이버 본사 앞에서 네이버의 지역 언론 배제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네이버 모바일 구독 설정에 지역 언론 포함 ▲스마트폰 위치 확인 기능 이용한 ‘내 지역 뉴스 보기 서비스’ 시행 ▲지역 신문·방송 지속 가능성 제고와 지역·중앙 상생 미디어 환경 조성을 위한 대화 등을 요구했다.

당시 언론노조는 네이버에 지역 언론 배제에 대한 책임과 사과를 요구하는 문건을 제출했다. 네이버 측은 5일 “요청한 사항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활동 영역이므로, 뉴스제평위에서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할 사항이니 이를 전달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언론노조는 11일 <네이버 ‘제평위’ 뒤에 숨지 말고 대화에 나서라> 성명을 통해 “네이버가 지역 언론 배제에 책임 회피로 일관하고 있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네이버는 사회적 비판에 직면할 때면 각종 ‘위원회’를 만들어 책임을 회피해 왔다”면서 “제휴평가위도 마찬가지다. 뉴스 제휴를 결정하는 자리에 각종 이해 당사자들을 참여시켜 이익을 대변하게 했다”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네이버는 제평위가 독립 기관이라는 점을 부각하며 자신은 어떠한 의사결정 권한이 없다는 핑계를 대왔다”면서 “하지만 제평위의 물적 토대는 물론 위원 구성을 위한 추천단체도 네이버 등이 결장하기 때문에 독립기구라는 주장을 선선히 받아들일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라고 따졌다.

언론노조는 “시민사회는 네이버가 포털 1위 사업자로서의 지위와 자격, 사회적 책임을 다할 자세를 갖추었는지 깊은 의구심을 품고 있다”면서 “네이버가 제평위 뒤에 숨어 책임을 회피한다면 이번 사태를 위중하게 여기는 각계 시민사회와 함께 지역 언론 배제 철회, 지역민들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전면전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네이버와 지역언론의 갈등, 해결책은?)

네이버는 콘텐츠 제휴사 선정은 제휴평가위의 몫이라는 입장이다.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포털 뉴스 입점·퇴출을 결정하는 독립기구다. 언론계·학계·시민단체·법조계 단체 15곳이 운영에 참여하며, 네이버·카카오가 제휴평가위 운영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