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경찰이 선거제 개편안, 공수처법 등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두고 벌어진 국회 폭력 사건과 관련해 영화 100편 분량의 CCTV 영상을 확보해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폭력 사건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16건 (고소고발이) 들어왔고, 3개 기관의 고발에 대해서는 고발인 조사를 받았고, 국회에 요청해 CCTV를 확보해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고발인을 조사했고, 내용이 너무 많아 시간이 소요된다"며 "국회 사무처에 있는 CCTV를 다 확보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새벽 선거제도 개혁안이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된 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정치개혁특위 회의장 앞 바닥에 누워있는 모습. (연합뉴스)

경찰이 확보한 국회 CCTV 영상은 영화 100편 분량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확보한 영상의 분량을 묻는 질문에 "210기가바이트"라며 "영화 하나가 2기가니까 영화 100편 분량"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국회 사무처와 녹색당에 대해 고소고발인 조사를 마쳤다"며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에 대한 고소고발인 조사는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은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안, 공수처법 등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려 하자, 한국당이 육탄저지에 나서면서 발생했다. 한국당은 사법개혁특위, 정치개혁특위 회의 개의를 저지하기 위해 회의장을 점거하고 회의장 앞에서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당과 여야 4당 의원, 관계자들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져 부상자가 발생하는 등 폭력 사건이 벌어졌다. 한국당은 의사과에 의안 접수가 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의사과 앞을 점거하고 팩스·컴퓨터 등 기기를 파손하기도 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등을 국회법 위반, 특수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했고, 한국당은 공동상해 혐의로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을 고소고발했다. 한국당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모욕 혐의, 임이자 한국당 의원은 문희상 국회의장을 모욕, 폭행, 성추행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국회사무처는 한국당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을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