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김순례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개월', 김진태 의원에게 '경고' 처분을 내렸다. 정치권에서는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19일 서울 영등포 한국당 중앙당 당사에서 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는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결의했다. 김순례, 김진태 의원과 함께 망언을 해 논란이 됐던 이종명 의원은 이미 윤리위에서 제명 조치를 받은 상태지만, 한국당 의원총회 2/3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김순례(왼쪽), 김진태 의원. (연합뉴스)

앞서 지난 2월 8일 김진태, 이종명 의원 등 한국당 의원 3명은 5·18 북한군 침투설을 주장하는 극우논객 지만원 씨를 초청해 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가 판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 집단이 만들어져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종명 의원은 "사실을 근거로 게 아니라 정치적이고 이념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며 "5·18 폭동이 일어난 지 40년이 됐는데, 다시 뒤집을 수 있는 때가 된 거 아니냐"고 주장했다.

김순례, 김진태 의원에 대한 징계가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는 지적이 곳곳에서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식 대변인 논평에서 "두 달 가까이 미루고 미룬 자유한국당의 5·18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조치가 경징계에 그쳤다"며 "자유한국당은 차라리 자유망언당으로 이름을 바꾸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은 박주현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5·18 망언 경징계는 황교안 대표의 태생적 한계를 보여줬다"며 "쓰레기더미에서 장미꽃이 피지 않는다. 기대조차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박 수석대변인은 "징계를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며 "국민 마음 속에서는 이미 '국민권정지'"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국민들은 이들의 국회의원 자격을 박탈하고 단죄할 것을 요구했지만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며 "이 정도면 처벌보다는 오히려 격려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