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케이블 중에서 그나마 볼만한 프로가 M.net이지 않을까 싶습니다.물론 음악프로이기에 가능한 것일 수 있겠지만요.

요즘 M.net의 행보를 보면 그럴 만하겠지라는 생각도 들지만 좀 아니다라는 생각이 더 많이 드는 건 저뿐만이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과연 지금의 M.net의 행보가 최선은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M.net 방송국이냐? 엔터테인먼트 기획사냐?

M.net은 슈스케를 통해 새로운 스타 발굴에 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스타오디션프로그램 시리즈로 슈스케를 잘 이어갔습니다. 음악의 저변화와 새로운 인물을 발굴하자는 취지는 제법 맞아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M.net은 발굴한 신인들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M.net이 자선사업단체도 아니고 이윤과 영리를 포기하진 못하겠지만 프로그램의 성공으로 인한 수익으로 만족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시즌1 그리고 시즌2의 멤버들이 확고히 자리잡지 못하는 것에도 분명 책임이 있습니다. 시즌1이 끝나고 서인국 그리고 길학미 정도가 활동을 근근이 하고, TOP10에 들지 못한 정슬기가 두각을 내는 이유도 어쩌면 M.net이 관리를 한 사람들과 M.net의 관리를 받지 않는 사람의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정슬기가 굉장히 두각을 내는 건 아니지만 슈스케 출신이라는 것은 분명하기에 비교해보았습니다.

M.net의 필요 이상의 간섭이 슈스케 출신들의 발목을 잡는다는 느낌이 분명히 납니다. 물론 M.net은 발굴한 신인들을 스타급 대접을 해서 기획사로 가야 슈스케 시리즈의 권위도 설 것입니다.

일반 오디션으로 발굴한 연예인 지망생들처럼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새로운 스타로 탄생되기보다 M.net에서 발굴한 대형신인으로서 바로 대형스타로 성장을 해주는 것이 슈스케 시리즈가 프리미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M.net과 기획사간의 자존심대결이 과연 누구를 위한 힘 대결이냐는 것입니다. 그 힘 대결로 인해 슈스케 출신들은 본의 아니게 지상파와 기획사들에게 눈엣가시 같은 존재들이 되고 말았습니다.

M.net은 이제 조금은 쿨해져도 문제될 것이 없다!

M.net은 케이블방송이지만 적어도 음악적으로는 지상파 못지않습니다. 많은 것들을 만들어오고 이뤄낸 공도 인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미디어로서의 방송사가 아닌 거대 엔터테인먼트 회사처럼 비대해지기만 하고 있습니다.

순수 대중예술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들지 않고 대중예술인들을 전면에 내세워 단순히 이윤추구에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물론 미디어이기 전에 영리를 배제할 수 없는 건 이해합니다. 하지만 영리를 추구하는 것만큼 대중예술에 대한 혜택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상파에서 다룰 수 없는 더 많은 편견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장치들을 이용하지 않고 지상파와 다를 것이 없이 오히려 지상파 못지않은 편견과 이해득실의 벽에 휩싸여 있어 보입니다.

슈스케의 본래 정신을 더 이상 훼손하지 말고 어차피 그들을 통해 이윤추구를 할 것이라면좀 더 쿨하게 기회와 선택권을 주었으면 합니다.

기획사에서 M.net의 제안을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을 사실 M.net은 알고 있습니다. 몇 년간 고생한 연습생들을 제외하고 단지 오디션이라는 검증만 받은 신인들을 바로 중용할 수 없다라는 것을 M.net 은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M.net의 입장 그리고 각 기획사의 입장 간에 TOP11 그리고 1기 슈스케 멤버들이 상처를 받고 지쳐서 이용만 당한 기분을 만들어만 주고 끝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M.net은 음악에서만큼은 그 어느 방송사에 밀리지 않길 바랍니다. 그것이 대중문화 특히 음악하는 사람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많은 기회를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기회를 악용하는 그런 방송사로 전락하지 않길 바랍니다.

대중문화 이야기꾼 홍반장입니다
블로그 홍반장의 꿈 http://www.cyworld.com/woogi002000
운영하고 있고요, 대중문화 평론을 통해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