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최근 연합뉴스TV의 잇따른 방송사고로 연합뉴스 정부구독료 폐지 청원이 2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비판 여론이 거세다. 이에 연합뉴스의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는 해당 문제를 이사회 안건에 상정했고, 연합뉴스 경영진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과 함께 사고 경위와 인력구조 개선을 통한 재발방지대책을 보고했다.

하지만 뉴스통신진흥회는 연합뉴스TV 방송사고 관련 회의를 '경영상의 이유'라며 비공개 처리했다. 관련법상 이사회 회의는 공개가 원칙이며 비공개 시 이사회 의결이 필요하지만, 이번 비공개 처리 과정에서 이사회 의결과정은 없었다. 연합뉴스를 향한 비판이 거세 경영진을 지적하고 개선책을 모색하기 위해 긴급히 상정된 안건이었지만, 정작 외부의 감시는 피하는 모양새다.

■ 연합뉴스TV 잇따른 방송사고에 '터질 일 터졌다'구조적 문제 제기돼

15일 뉴스통신진흥회(이사장 강기석)는 최근 연이어 발생한 '연합뉴스TV 자료화면 방송사고'와 관련한 논의 건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앞서 연합뉴스TV는 지난 3일과 10일 뉴스화면에 부적절하고 부정확한 이미지를 삽입하는 방송사고를 냈다. 연합뉴스TV는 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모욕하는 극우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의 이미지를 삽입했고, 10일에는 한·미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며 문재인 대통령 아래 태극기가 아닌 북한 인공기를 넣는 대형사고를 냈다.

연합뉴스TV는 지난 3일과 10일 뉴스화면에 부적절하고 부정확한 이미지를 삽입하는 방송사고를 냈다. 연합뉴스TV는 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모욕하는 극우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의 이미지를 삽입했고, 10일에는 한·미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며 문재인 대통령 아래 태극기가 아닌 북한 인공기를 넣는 대형사고를 냈다. (연합뉴스TV 방송화면 갈무리)

이날 이사회에는 조성부 사장 등 연합뉴스 경영진이 참석해 사고 경위와 재발방지대책 등을 이사회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진흥회 관계자 등에 따르면 연합뉴스 경영진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과 함께 데스킹 등 방송시스템 점검 및 개선, 인력구조 개선, 책임자 문책 등의 내용을 보고했다. 현재 연합뉴스TV는 사태발생 이후 보도국장, 뉴스총괄부장, 보도본부장 등 보도책임자 직위를 해제한 상태다.

특히 연합뉴스 경영진은 인력구조 문제를 사고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방송뉴스제작에 있어 비정규직 인력이 포진돼 있고, 방송 책임자들 역시 방송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 같은 사태가 반복적으로 발생했다는 게 경영진의 판단이다. 이에 경영진은 방송전문인력을 책임자로 영입하고, 비정규직 구조를 개선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중이다.

연합뉴스 노조(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역시 경영진과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연합뉴스지부는 15일 낸 성명에서 "경영 효율화라는 명분아래 뉴스제작 시스템에서 숙련된 인력이 성장할 수 없는 비정규직 채용구조를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에서도 드러났듯이 헐값으로 노동력을 착취하고 또다시 새로운 인력을 채용하는 구조에서는 품질 좋은 뉴스를 제작하기 어렵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흥회 이사들은 인력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경영진의 문제의식에 대체로 공감했지만, 이사 중 일부는 '방송을 몰라서 생긴 일인가. 상식의 문제다'라며 근본적 대책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최근 20만 명을 돌파한 연합뉴스 정부구독료 폐지 청원과 관련해 진흥회 이사들은 '터질 일이 터졌다'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연합뉴스의 근본적 개선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국민 청원은 20만 명을 돌파하면 정부 및 청와대 책임자가 답변해야 한다. 연합뉴스와 관련한 주무부처는 문화체육관광부다. 연 300억 원 규모로 산출 근거가 모호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연합뉴스 정부구독료가 방송사고 사태와 맞물리면서 정부측이 내놓을 답변에 이목이 쏠린다.

■ 연합뉴스TV 방송사고 논의, 안건은 상정해도 공개는 안 한다?

뉴스통신진흥회는 비판 여론 확산에 연합뉴스TV 방송사고 관련 안건을 긴급히 상정하면서도, 정작 회의는 비공개 처리해 외부 비판을 차단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진흥회 사무국 관계자는 이사회 참관 신청을 한 기자에게 "회의는 공개가 원칙"이라면서도 '경영상의 이유'로 이날 회의는 비공개하겠다는 게 진흥회의 입장이라고 전해왔다. 즉 방송사고 관련 논의가 경영·영업상 비밀에 해당한다는 게 진흥회의 입장이라는 얘기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의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의 회의는 관련법상 공개가 원칙이다.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에는 '이사회의 회의는 공개한다. 다만, 이사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의결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관련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진흥회의 주요 업무는 연합뉴스에 대한 경영 감독, 연합뉴스의 독립성과 공적 책임에 관한 사항 등이다. 때문에 경영·영업상 비밀에 해당하는 논의나 개인의 신상정보가 문제가 될 수 있는 인사정보 논의 등을 제외하면 회의는 공개가 원칙이다.

이번 회의 비공개 결정 과정에서는 이사회 의결이나 각 이사들에 대한 동의 절차를 밟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방송사고 관련 논의는 연합뉴스의 공적 책임과 관련한 사항으로 경영·영업상 비밀로 보기 어렵다.

KBS 이사회, 방송문화진흥회 등 회의 공개를 원칙으로 두고 있는 공영방송 이사회 역시 이 같은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최근 강원 산불 재난방송과 관련해 긴급이사회를 소집한 KBS 이사회가 대표적이다. 지난 12일 KBS 이사회는 긴급이사회에서 경영진을 향해 KBS 재난보도의 문제점을 거세게 비판했고, 이 모든 논의 과정은 공개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