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4월 17일로 예정된 황창규 KT 회장 청문회에서 KT 민영화로 인한 공공성 훼손·구조조정 문제를 다뤄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청문회는 어떤 연유로 KT가 사유화됐고, 국가기간통신이 얼마나 처참하게 무너졌는지를 종합적으로 드러내는 자리가 돼야 한다”면서 “KT가 자행한 민영화·구조조정·노조파괴로 목숨 잃고 고통받았던 노동자 피해를 회복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황창규 KT 회장 청문회를 진행한다. 앞서 협의 과정에서 KT청문회의 주제를 지난해 11월 24일 발생한 '화재사고'에 국한하기로 했다. 당초 청문회는 이달 4일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자유한국당 측이 논의를 지연시키면서 개최 날짜가 늦춰졌다.

▲KT 황창규 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청문회에서 아현 국사 화재사고를 넘어 KT 경영 전반에 대해 논의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12일 <KT청문회 제때 개최하고 황창규는 구속해야 한다> 성명에서 “청문회는 어떤 연유로 KT가 사유화됐고, 국가기간통신이 얼마나 처참하게 무너졌는지를 종합적으로 드러내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KT를 둘러싼 적폐세력들은 여전히 청문회 의제를 축소하고 일정을 지연시키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KT청문회를 일정대로 개최해 KT의 불법경영과 민영화가 어떤 참혹한 결과를 낳았는지 낱낱이 들춰내야 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현지사 사건의 핵심 원인은 민영화와 구조조정”이라면서 “KT 황창규 회장은 취임 3개월 만에 8,320명을 정리해고했고, 회사에서 자살자가 나올까 봐 옥상 문까지 잠궜다. 황 회장은 돈이 될 만한 사업은 모조리 외주화해 팔아넘겼고, 이 업무는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자들 몫이 됐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국가기간통신 KT에는 화재를 예방할 능력도, 불에 탄 통신 시설을 복구할 수 있는 인력도 남아 있지 않았다”면서 “이를 복구한 것은 KT 소속이 아닌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자였다. KT아현지사 화재사건은 태안화력발전소 고 김용균 님 사건과 판박이로, 외주화와 민영화가 공공성을 어떻게 파괴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꼬집었다.

민주노총은 “국가기간통신이 화재 대응조차 하지 못한 채 통신 대란을 초래한 것은 오랜 기간 KT가 추구해온 공공성 파괴 경영의 한 단면일 뿐”이라면서 “청문회 과정에서 KT가 자행한 민영화, 구조조정, 노조파괴로 목숨 잃고 고통받았던 노동자 피해를 회복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