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의 특혜채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 의원 외에도 사회 유력인사 6명의 채용 청탁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동안 KT에서 인사 청탁이 만연했다는 KT 전·현직 고위관계자들의 증언이 나오면서 'KT 특혜채용 의혹'이 오는 4월 예정된 국회 KT 청문회에서 다뤄질 지 관심이 쏠린다.

18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일)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KT 공개채용 관련 서류에는 응시자 7명의 이름 옆에 괄호를 치고 부모 이름이 손글씨로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채 전 KT 회장 시절 작성된 공개채용 서류에 김 의원 외에도 국회의원, 공무원의 이름이 여럿 적혀있다는 내용이다.

앞서 검찰은 2012년 KT 공개채용 자료를 분석한 결과, 김 의원 딸이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에 없었음에도 최종 합격한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KT 채용절차는 서류심사, 인적성 검사, 1차 실무 면접, 2차 임원 최종 면접 순으로 이뤄진다. 서류심사를 건너뛰고 인적성 검사 및 면접 절차에서 특혜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2009년엔 300명 뽑는데 35명 청탁”…강원랜드 뺨친 KT 복마전> 한겨레 사회 03면.2019/03/18

한겨레는 이날 KT 전·현직 고위관계자들의 증언을 통해 KT에 불거진 채용비리 의혹이 장기간 만연했던 문제임을 드러냈다. 전직 KT 인사 부문 임원 A씨는 한겨레에 이석채 전 회장 시절인 2009년 자신이 공채 실무를 담당할 때 "300명을 뽑는데 35명의 청탁이 들어왔다. 회장 비서실, 노조위원장, 대외협력부서, 사업부서 등 모두 네 그룹으로 나눠 리스트로 정리한 명단이 왔다"고 구체적 사례를 언급했다. "회장 비서실 40%, 대외협력 30%, 노조위원장 20%, 사업부서 10% 정도로 청탁 비율이 정해져 있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A씨는 "공채도 심했지만 경력직은 훨씬 더 심했다"며 "원래 연간 30~40명 규모로 경력직을 뽑다가 이명박 정부 들어 경력직 채용을 300~400명 규모로 늘려 신입 공채 수준이 됐다. 의원 청탁은 회장에게 직접 가고 대외협력부서에서는 보좌관들도 청탁을 했다"고 증언했다. A씨는 자신이 채용 관련 업무를 담당한 기간동안 해마다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고 한겨레에 설명했다.

또 다른 KT 고위 관계자 B씨는 "이석채 회장 때는 정말 엉망진창이었다. 친이, 친박은 물론이고 영포라인, 회장 학교 동문 등 다채로울 정도로 인사 청탁이 횡행했다"며 "회장과 고위직들이 외풍의 바람막이가 되기는커녕 여기저기에 줄을 대고 경쟁하듯 민원을 받아왔다"고 증언했다. B씨는 "나중에 법적 문제가 됐을 때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서류전형 평가표 등 채용 관련 자료를 백업해 보관하는 등 대비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KT 내부에서는 검찰 수사만 지켜볼 게 아니라 자체조사를 통해 과거 채용비리 실태를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KT 새노조는 지난 15일 KT 이사회에 보낸 요구서에서 "김 의원 딸 특혜 채용을 넘어 KT 전체 채용비리 사태로 확대되고 있는데 경영진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무책임한 처사"라며 "황창규 회장과 경영진이 연루된 추가 비리가 없다면 스스로 자체조사를 통해 과거의 채용 비리 실태를 이제라도 바로 잡아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KT 새노조는 "그러나 각종 비리 의혹과 구설에 휩싸여있는 황창규 회장이 이런 결단을 할 수 없다는 점 또한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그러기에 우리는 KT경영을 책임지는 이사회가 나서서 채용비리 관련 자체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김 의원 딸 특혜채용 의혹으로 시작된 KT 채용비리 의혹이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오는 4월 4일 예정된 KT 청문회에서 이 문제가 다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 1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KT 청문회의 의제를 '아현지사로 인한 통신대란'으로 국한해야 한다는 태도를 내비쳤다. 한국당 의원이 KT 특혜채용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상황에서 이를 청문회 의제로 설정해서는 안된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청문회는 통신대란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의제를 명확히 해주기 바란다"며 "엉뚱한 다른 물타기 현안이 들어온다거나 청문회 고유의 취지가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간사들이 명확히 협의를 해달라"고 강조했다. 박성중 한국당 의원도 "의제를 명확히 통신 한 부분으로 하고 국민들의 의혹을 명확히 해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국당 간사를 맡고 있는 김성태 의원(비례대표)은 "통신대란이 국가에 미치는 문제 때문에 청문회가 열리는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 충분히 의제와 증인, 자료요청 등을 간사협의할 때 KT 통신대란을 일으킨 화재로 국한해서 간사협의를 통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