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경인지역 일간지 기호일보가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기호일보 노조는 "언론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지역 언론으로서의 사명을 깊이 인식하고 공정보도와 기울어지지 않은 편집권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4일 기호일보 노조는 창립 선언서를 발표했다. 선언서에서 기호일보 노조는 "기호일보는 지난 1988년 창간 이후 인천·경기지역의 언론임을 자처해 왔다"며 "하지만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조직 구조는 언론사로서 가장 기본이 되는 노동조합의 설립을 어렵게 했다"고 지적했다.

기호일보 홈페이지 캡처

기호일보 노조는 "지난 2005년 뜻이 있는 기자들이 노동조합 설립을 추진했지만, 사측의 부당인사 발령으로 노조는 결실을 맺지 못하고 와해되고 말았다"며 "이 같은 비상식적인 구조는 기호일보 창간 30주년이 되는 지난해, 보조금 사건이라는 비수로 돌아왔다"고 했다.(관련기사 ▶ 경기·인천 지역지 경영진·간부, '보조금 횡령' 유죄 선고 받아)

기호일보 노조는 "기호일보 가족들은 연·월차 휴가조차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제보가 고용노동부에 접수돼 신문사가 조사를 받는 등 근로자들의 기본적인 권리조차 행사하지 못하는 척박한 근로환경이 그대로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기호일보 노조는 "노조의 부재는 경영적인 측면뿐 아니라 편집권의 독립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기호일보는 최근 들어 부동산 개발 등 자본권력과 관련이 많은 기사들을 양산하고 있어 '지면이 치우쳤다'는 지적을 회사 안팎에서 받고 있다"고 밝혔다. 기호일보 노조는 "이 같은 상황에서 기호일보 노동조합의 창립은 기호일보가 그동안 바로잡지 못했던 병폐들을 치유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노조는 "우리는 근로자들의 사회적·경제적 권익을 향상하고 민주적이고 독립적인 지역 언론으로서의 사명을 지켜나가기 위해 사력을 다할 것"이라며 "나아가 노동이 존중받는 평등·복지사회를 건설하고 기호일보 직원으로서 보다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창립 선언서에서 기호일보 노조는 다음과 같이 약속했다.

"하나, 우리는 언론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지역 언론으로서의 사명을 깊이 인식하고 공정보도와 기울어지지 않은 편집권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하나, 우리는 지역사회와의 단결과 연대를 통해 기호일보 가족들의 경제·사회적 지위 향상과 권익 보호 및 신장을 위해 앞장 설 것입니다.

하나, 우리는 민주적이고 독립적인 언론역사의 대의적 흐름을 계승해 기호일보 가족들의 가장 가까운 소통창구이자 벗으로 민주적이고 균형 잡힌 조직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하나, 우리는 급변하는 언론환경에 대응하고 생존하기 위한 전략을 찾는데 있어 회사와 함께 힘을 모아 협력하고, 화합과 상생, 노사가 발전하는 모델을 찾는데 힘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