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 제2차 북미 정상회담 단독회담을 앞두고 회의 결과를 낙관하는 발언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뿐 아니라 중기적, 장기적으로 굉장한 성과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나의 직감으로는 좋은 결과가 생길 것이라고 믿는다”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단독회담 전 언론 앞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았다. 김정은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언론의 질문을 받는 것은 처음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1대1 단독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옳은 합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속도가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요한 건 핵실험, 로켓 실험이 전혀 없었다는 것”이라면서 “어떤 합의 이후에도 우리는 계속 만남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뿐 아니라 중기적, 장기적으로 굉장한 성과를 이룰 것이다. 북한은 경제적 강국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많이 갖고 있다”면서 “우리가 좋은 성공, 많은 합의를 이루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 많이 노력도 해왔고 이제 그것을 보여줄 때가 됐다”면서 “베트남 하노이에 와서 이틀째 훌륭한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최종적으로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