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나경원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부의 3·1절 특별사면과 관련해 "정치적 시위꾼들이 모두 포함됐다"고 했다. 정부는 3·1절 특사 대상에 세월호 참사 관련 사건, 한일 위안부 합의 반대 관련 사건 등 7개 사건을 '사회적 갈등 사건 관련자'로 분류해 포함시켰다.

26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3·1절 특사 명단에 대해 "코드 특사, 이념에 따른 보은특사"라고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특사에는 국가체제를 부정하고 과격한 폭력으로 공권력을 무력화시킨, 국가에 막대한 피해를 준 범법자들이 무더기로 포함됐다"며 "반정부 투쟁을 통해 정부를 흔들고 사실상 문재인 정권의 탄생을 도와준 정치적 시위꾼도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연합뉴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특사는 최근의 재판불복, 헌법파괴 행위의 연장선으로 네 편 유죄, 내 편 무죄의 극단을 보여주고 있다"며 "명백한 직권남용이자 사법농단인 이번 특사를 규탄하며, 문 대통령의 이런 권한 행사는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정부는 3·1절 100주년 특별사면 명단에 사회적 갈등 사건 관련자 107명을 포함시켰다. 정부가 사면 대상으로 선정한 사회적 갈등 사건은 ▲광우병 촛불시위 관련 사건 ▲밀양송전탑 공사 관련 사건 ▲제주해군기지 건설 관련 사건 ▲세월호 참사 관련 사건 ▲한일 위안부 합의안 반대 관련 사건 ▲사드배치 관련 사건 ▲2009년 쌍용차 파업 관련 사건 등 7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7일부터 내트남에서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한국이 배제된 종전선언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운전자론을 주장하더니 가장 중요한 선언에 참여하지 못하고 북한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겠다는 입장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없이 종전선언이 섣부르게 추진되면서 한미동맹이 약화되고 대한민국의 무장해제가 빠르게 진행되는 절체절명의 안보위기 상황"이라며 "평화 가면을 쓴 종전선언이 한미동맹 와해 및 안보 무장해제라는 칼날을 숨기고 있다"고 했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은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하기도 했다. 25일 오전 나 원내대표는 "현재 저희들이 고발한 사건(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방검찰청 주임검사인 부장검사가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 사실이 전해지고 있다"며 "조국 수석에게 묻겠다. 통제를 시도했나, 통제를 시도했는데 통제가 되지 않는다는 말인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26일에는 대검찰청을 방문해 나경원 원내대표는 "어제 조국 수석이 이런 발언을 했다. '이 사건 김태우 특감반 관련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주임검사가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발언했다"며 "그러면 그동안 민정수석이 검찰 수사를 통제해 왔는지, 과연 검찰은 어떤 지휘감독을 받아왔는지, 어떤 통제를 받아왔는지 밝혀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한국당의 주장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 현안브리핑에서 "확인해보니 사실이 아니다"라며 "조국 수석은 이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가짜 뉴스에 기반한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오후 2시 30분 대검찰청 검찰총장실에서 의원총회를 열겠다는 일정을 기자들에게 공지하기도 했다. 이러한 소식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검찰총장실을 점거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며 "제1야당이 검찰수사가 자기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로 검찰총장실을 점거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이것은 법치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비판했다. 결국 한국당은 오후 3시 30분 국회로 의원총회 장소를 변경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