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 민주화 운동 망언을 한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를 유예한 것과 관련해 “한국당이 ‘5·18은 폭동, 유공자는 괴물’이라는 발언을 공식 입장으로 수용한 것과 마찬가지”라는 지적이 나왔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은 “한국당은 태극기 부대·급진 극우세력에게 무릎을 꿇고 있다”면서 “전당 대회가 끝나고는 징계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경환 의원은 15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자유한국당의 '징계쇼'가 오히려 당원 사이에서 5·18 망언을 확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경환 의원은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5·18을 자기 전당 대회 출마에 활용하고 조롱하기까지 한다”면서 “이건 개인의 모욕을 떠나서 그 당시 자식을 잃고 가족을 잃은 어머니들에게 다시 총구를 겨누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최경환 의원은 5·18 민주화 유공자이기도 하다.

▲왼쪽부터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 한국당은 이종명 의원에 대해 ‘제명’ 징계를 하고, 전당대회에 당 대표와 최고위원으로 출마를 선언한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당규에 따라 전대가 끝날 때까지 징계를 유예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최경환 의원은 “한국당 지도부도 그걸(5·18 망언이 전당대회에 활용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 용인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여론 조사 결과에서 보듯 전 국민적 지지를 받기는 어려운 일이고 아마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등에서는 전멸할 거로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최경환 의원은 “5·18 민주화운동은 헌정 질서 파괴 행위로 사법부의 판단이 있는 상황”이라면서 “북한군 특수군 개입 여부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고 사법부가 판단했다”고 밝혔다. 최경환 의원은 “사법 질서가 완전히 무너진 상태”라면서 “세 의원(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들을 처벌하고, 특히 지만원은 형사 구속을 해서 지엄한 판결의 엄중함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날 지만원 씨가 제 100광수(광주 북한 특수군)라고 지목한 백종환 씨도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만원 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제 100광수는 박명철 북한 국방위 참사이며 조선 올림픽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백종환 씨는 “왜 지만원이 나 보고 북한군으로 내려온 사람이라고, 빨갱이라고 지칭하는지 이해를 못 하겠다”면서 “난 광주시에서 태어났고 광주에서 자란 시민”이라고 밝혔다. 백종환 씨는 “5월 18일 학생들이고 친구들이고 (계엄군이) 무조건 걸리면 곤봉으로 때려서 도저히 못 참고 항쟁을 하다가 마지막으로 도청에서 잡혔다”고 말했다.

백종환 씨는 “(지만원 씨는) 북한 특수 부대가 600명 내려왔다는데 38선에 근무하는 군인들이 그렇게 허약했냐”면서 “전두환 씨도 인정을 안 하는데 어떻게 지만원 혼자만 북한군 내려왔다고 이렇게 주장을 하는 거냐”고 비판했다. 백종환 씨는 “우리보고 폭도·괴물·빨갱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국회 안에 남아 있다”면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제명해야 한다. (이들은) 국회를 떠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