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손혜원 의원과 '젊은 빙상인 연대'가 빙상계 성폭력 근절을 촉구하며 전명규 전 빙상연맹 부회장(한국체육대학교 교수)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빙상 대부'로 불리는 전 교수는 조재범 전 코치의 심석희 선수 폭행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밖에 전 교수는 빙상계 파벌 싸움, 승부조작 의혹 등 각종 구설에 휘말린 바 있다.

▲전명규 전 빙상연맹 부회장. (연합뉴스)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손혜원 의원은 "빙상계에 성폭력 피해사례가 많지만, 대부분 가해자가 어떤 제재나 불이익도 받지 않고 있다"며 "그 이유는 가해 코치들이 한체대 전명규 교수 휘하 사람들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손 의원은 "젊은 빙상인 연대가 확인한 피해사례는 심석희 선수 건을 포함해 총 6건이다. 피해자들은 여전히 2차 피해와 보복을 두려워하고 있다"면서 피해사례를 소개했다.

손혜원 의원에 따르면 빙상선수 A씨는 10대 때 한체대 빙상장에서 강습을 받던 중 한 코치로부터 훈련 도중 자세를 교정해준다는 핑계로 강제로 안거나 입을 맞추는 등 수차례 성추행을 당했다. A씨가 이를 거부하자 코치는 폭언을 포부었고, A씨는 충격으로 빙상계를 떠났다.

손혜원 의원은 성폭력 피해를 당한 선수가 "제가 그날 밤 무슨 일을 겪었는지 다 말씀드리고 싶다"고 하자 전명규 교수가 "네가 빨리 벗어나길 바라. 그것이 우선이야"라고 대답한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손혜원 의원은 "전명규 교수는 '빙상계 대부'로 불리며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으로, 빙상 선수들은 그가 자기 측근의 성폭력 사건 은폐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증언에 소극적인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훈 젊은 빙상인 연대 변호사는 "젊은 빙상인 연대는 최근 빙상계에서 제기된 성폭력 사례들을 조사하고 정리하면서 심석희 선수가 용기를 내 길을 열어줬음에도 성폭력 피해를 본 선수들이 왜 혼자서 고통을 감내할 수밖에 없었는지, 이들에게 성폭력을 가한 지도자들이 어째서 계속 승승장구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지훈 변호사는 "피해 선수들은 자신의 신원이 공개될 경우 빙상계를 좌지우지하는 이른바 전명규 사단으로부터 2차 가해를 당할까 두려움에 떨며 살아왔다"며 "지난해 문체부 감사 결과 전명규 교수의 전횡과 비위가 만천하에 드러났지만 한체대는 고작 감봉 3개월의 징계로 면죄부를 줬다"고 말했다. 여 대표는 "조재범 전 코치와 심석희 선수는 모두 전 교수의 한체대 제자들"이라며 "추가 성폭력 피해자 중 상당수도 전 교수의 제자들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젊은 빙상인 연대는 빙상계 적폐청산을 위해 ▲체육계 성폭력에 대한 전수조사 ▲한체대 감사 ▲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 등 수뇌부 총사퇴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