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뉴스통신진흥회(이사장 강기석)가 '연합뉴스 공적기능평가모델' 개정 작업을 완료, 가안을 도출했다. 이전과 달리 평가 모델에 '이용자 만족도' 항목이 추가될 방침이다. 해당 공적기능평가 결과는 올해부터 연합뉴스 정부 구독료 산정과 연동된다. 연 300억 원 규모로 산출 근거가 모호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연합뉴스의 정부 구독료가 제대로 된 산출 근거를 갖게될 지 관심이 쏠린다.

뉴스통신진흥회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본사 대회의실에서 정기이사회를 열고 경영평가단·공적기능평가단·연구평가위원회 위원 선임을 의결했다. 이와 함께 진흥회 산하 공적기능평가모델 개정 TF로부터 개정 작업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개정 TF가 도출한 공적기능평가모델 개정 가안이 보고됐다. 담당 TF는 지난해 11월부터 개정 작업에 착수, 연합뉴스의 공적기능과 정부 구독료에 대해 내·외부 조사를 진행해왔다. 이번에 보고된 안은 조사결과에 따른 사실상의 개정안으로, 향후 연합뉴스와 문화체육관광부 간 조율을 통해 확정될 방침이다.

연합뉴스 공적기능 평가 모델은 2015년 12월 주무부처인 문체부와 연구진, 연합뉴스 간 협의를 통해 제정됐다. 지난 3년 간은 시범적으로 운영되었지만, 올해부터는 정부 구독료와 연동된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연합뉴스)

TF가 도출한 개정안의 평가항목에는 이전과 달리 '이용자 만족도' 항목이 신설됐다. 기존 평가항목과 배점은 ▲해외뉴스 강화(300점) ▲외국어뉴스 서비스 강화(200점) ▲통일뉴스 취재 강화(200점) ▲지역뉴스 강화(200점) ▲공적기능 관련 멀티미디어 뉴스 공급(50점) ▲미디어 및 뉴스통신산업 진흥(50점) 등 총 6가지 항목(이하 94개 세부항목)에 총점 1000점이다.

개정안 평가항목과 배점은 ▲해외뉴스 강화(300점) ▲외국어뉴스 서비스 강화(200점) ▲통일/북한관련 뉴스 취재 강화(100점) ▲지역뉴스 강화(100점) ▲재난재해 뉴스강화 (100점) ▲이용자 만족도(150점) ▲뉴스통신산업 진흥 및 언론생태계 발전 기여(50점) 등 7가지 항목 총점 1000점이다.

'이용자 만족도' 항목 점수 도출 방식을 보면 B2B(Business to Business), B2G(Business to Government) 등 국가기간통신사로서의 연합뉴스 정체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개정안에 따르면 '이용자 만족도'는 기존 경영평가단이 해오던 콘텐츠부문 평가에서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가 준용될 계획이다.

이용만족도 조사는 연합뉴스를 이용하는 언론인 300명, 전문가 100명 등 총 400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 조사가 실시된다. 언론인 표집단은 중앙지 소속 90명, 지방지 소속 65명, 방송사 소속 100명, 인터넷신문 소속 25명, 인터넷포털 소속 20명 등이다. 전문가 표집단은 정부부처 공무원 55명, 대기업 홍보담당 45명으로 구성된다. 다만, 경영평가단에서 이뤄지는 이용만족도 조사결과는 다소 높은 점수로 책정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공적기능평가단은 조사결과를 준용하되, 객관적이고 엄정한 기준을 세워 준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는 B2B, B2G 뿐 아니라 고객을 상대로 뉴스를 제공하는 B2C(Business to Customer)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고 있지만 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공적 기능 평가에 있어 시민 의견은 반영되지 않았다. 개정 TF가 50명 이상 규모의 전문가 델파이 조사(다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수차례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집단적 합의를 도출하는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용자 만족도 조사나 공적기능평가단에 시민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일부 전문가 의견이 있었으나, 전문가 다수는 전문성 등을 이유로 시민의견 반영에 부정적 입장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공적기능평가단에는 진흥회 이사 2명과 진흥회 감사 1명, 외부위원(언론학자) 4~5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경영평가단에는 진흥회 이사 3명이 포함되며, 산하에 경영평가 부문과 콘텐츠평가 부문 소위를 두고 각 소위가 외부위원을 영입해 구성된다.

진흥회는 경영평가단 산하 콘텐츠 부문 소위의 역할을 강화하는 방침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에는 소위에 외부위원 1명을 두어 평가를 진행했다면 이번 평가에서는 외부위원 수를 대폭 늘려 평가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진흥회는 내년 경영평가부터 콘텐츠 부문 소위의 상시 운용 계획을 세우고 있다.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평가 소위 운영을 상시화 해 연합뉴스 콘텐츠에 대한 상시적이고 실질적인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평가방식을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