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널A,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인터뷰 조작 보도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남한과 북한은 올림픽을 대회 20여 일을 앞두고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을 구성했다. 여자 아이스하키 종목이 메달권이 아니며, '평화올림픽’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내에서는 찬반 여론이 극명하게 갈렸고, 대다수 언론이 해당 소식을 전했다.

채널A는 남북 단일팀을 보도하는 과정에서 인터뷰를 조작해 논란이 일었다. 채널A는 1월 17일 “선수들은 이렇게 얘기하고 있습니다”라면서 국가대표 선수들의 발언을 소개했다. 선수들은 “말이 안 되는 것 같아요”, “땀 흘리고 힘들게 운동하는 선수들 생각 한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는 발언을 했다. 하지만 해당 인터뷰 영상은 지난해 7월 촬영한 것이었다. 6개월 전 영상을 별도의 표시 없이 방송에 내보낸 것이다.

결국 채널A는 보도본부장·CP·앵커에 중징계를 내렸고 방송이 나간 프로그램을 폐지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여론을 호도할 소지가 다분히 있다”면서 법정제재 주의를 결정했다.

▲촬영 시기를 밝히지 않고 인터뷰 영상을 사용한 채널A (사진=채널A)

◆ MBC 인턴기자 인터뷰 조작 논란

1월 1일 MBC는 개헌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묻는 보도를 냈다. 리포트에서 24살 학생으로 소개된 A 씨는 MBC 뉴미디어뉴스국의 인턴기자였고, 회사원으로 소개된 B씨는 취재 기자의 친구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기자가 자신의 지인을 인터뷰이로 활용한 것이다.

MBC는 즉각 사과에 나섰다. MBC는 1월 2일 뉴스데스크에서 “여론을 왜곡할 우려가 있는 보도 행태일 뿐 아니라, 취재윤리를 명백히 위반한 행위"라고 밝혔다. 이후 MBC는 추가 조사에 나섰고 MBC 직원·기자의 지인이었던 만화가가 인터뷰이로 등장한 다른 보도를 적발했다.

◆ 조선일보의 민주노총 보도

2018년 조선일보는 민주노총을 비난하는 기사를 다수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한국GM 사태를 노조 탓이라고 주장했고, 네이버·카카오 노동조합을 두곤 ‘민주노총 산하 노조 설립으로 경영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규직 전환을 위한 투쟁을 벌여온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노동조합에 대해선 “민노총이 깊숙이 관여했다”고 말했다. LG전자 직고용 직원들이 민주노총에 가입한 것을 두곤 “LG전자 내부에서는 노·노 간 갈등으로 이어지진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라고 언급했다.

노동조합은 헌법이 보장한 노동자의 권리다. 노동조합을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조선일보의 보도는 자칫 헌법 가치에 어긋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는 지난 10월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조선일보의 보도는) 노조가 생기면 회사가 망하는 것처럼 불안감을 조성해 노조에 비판적 여론을 만들기 위해 프레임을 씌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조선일보·TV조선·연합뉴스TV·YTN·MBN, 고 노회찬 의원 관련 보도

7월 23일, 고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언론은 노회찬 의원의 죽음을 자극적인 보도의 소재로 이용했다. TV조선과 연합뉴스TV는 노회찬 의원의 구급차를 따라다니며 생중계를 했다. YTN은 노회찬 의원의 사망 장소를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MBN은 노회찬 의원의 타살설을 주장했다. MBN은 보수 성향 단체의 말을 인용해 “노회찬 의원이 타살당한 것이라며 보수단체 회원들은 특검 사무실을 찾아 부검을 주장한 것”이라고 주장했고, 방통심의위는 해당 보도에 대해 법정제재 경고를 결정했다.

조선일보는 노회찬 의원이 사망하기 2일 전 <노동자 대변한다면서 아내의 운전기사는 웬일인가요> 보도를 통해 “아내 운전기사까지 둔 원내대표의 당이 ‘노동의 희망, 시민의 꿈’이라고 볼 수 있을까”고 단정 보도했다. 하지만 노 의원 아내 운전기사는 선거운동 자원 봉사자였고, 조선일보는 <바로잡습니다>를 통해 “사실을 오인해 고인과 유족, 그리고 독자 여러분께 상처를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고 노회찬 의원 시신 이동 차량을 따라가 생중계를 한 TV조선과 연합뉴스TV (사진=TV조선, 연합뉴스TV 방송화면 캡쳐)

◆ 연합뉴스·TV조선·YTN, 북한을 둘러싼 오보 행렬

2018년 북한과의 대화가 활발해지면서 언론의 오보도 줄을 이었다. YTN은 5월 19일 북한 장교급 군인이 귀순했다는 소식을 전했지만, 귀순자는 민간인으로 확인됐다. 5월 24일 TV조선은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를 폭파하지 않았고 연막탄을 피운 흔적이 발견됐다고 보도했지만, 이는 오보로 밝혀졌다.

연합뉴스는 11월 29일 중국 교민의 말을 인용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비밀리에 방북했으며, 북미 정상회담의 조기 개최를 위한 타협점을 모색할 가능성이 점쳐진다는 분석을 내놨다. 해당 보도 역시 오보였다. 통일부 등 관계 당국에 확인을 거쳤다면 피할 수 있었던 오보였다.

◆ 조선일보·TV조선·동아일보, 강릉 펜션 참사 취재

지난 18일 강릉의 한 펜션에서 서울 대성고등학교 학생 3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벌어졌다. 이에 조선일보·TV조선·동아일보 등 언론사는 대성고 재학생을 상대로 무리한 취재를 해 비판을 받았다. 이들은 대성고 재학생에게 SNS 메시지를 보내 “(사망한 고인에게)전달되는 마지막 목소리라 생각하고 말씀 한 번만 부탁한다”·“학생 주소록을 얻을 수 있나”라고 물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제정된 한국기자협회 재난보도준칙에 어긋나는 취재 활동이다.

다수 언론이 대성고 인근에서 무리한 취재를 하고 있다는 증언도 있었다. 대성고 학생들은 “연신내 근처 PC방이나 맥도날드에서 기자들이 ‘피해 학생 이름 아냐, 몇 학년이냐, 어떤 기분이냐’ 묻는데 소름이 돋는다”·“심지어는 친구가 죽었는데 감정이 어떠냐 안타까움 같은 거 말해줄 수 있냐 물어본다”는 목격담이 나왔다. 해당 취재 행태에 대해 사과를 한 언론사는 한 곳도 없었다.

▲강릉 펜션 참사 조선일보, TV조선, 동아일보가 대성고 학생들에게 보낸 페이스북 메세지

◆ 한국경제·서울경제·이데일리·노컷뉴스·스포츠조선, 넘치는 기사형 광고

한국경제·서울경제·이데일리·노컷뉴스·스포츠조선 등 언론사는 네이버·카카오 제휴평가위원회로부터 24시간 노출 중단 제재를 받았다. 이들 언론사는 기사로 위장한 광고를 작성해 제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기사로 위장한 광고’는 외견상 기사 형식을 띠고 있으나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뜻한다. 일반 기사와 똑같은 형태로 작성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광고를 기사로 혼동할 가능성이 크다. ‘기사로 위장한 광고’의 심각성이 커지자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0월 기사와 광고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편집하지 않은 자에게 2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 아시아경제, 청와대 사칭 가짜보고서 보도

지난달 26일 아시아경제는 “청와대가 미국의 불신과 우려를 인지하고 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있다”는 내용의 단독 보도를 냈다. 정보의 출처는 청와대 국가안보실 보고서였다. 청와대는 해당 보도에 대해 “언론 역사에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악성"이라면서 "(아시아경제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해당 보도는 청와대를 사칭한 가짜 정보였다. 아시아경제는 문건의 진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당사자를 취재하지 않는 등 취재의무를 소홀히 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시아경제는 지난달 29일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를 했다. 하지만 아시아경제는 “자사를 악의적으로 노린 이유 등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경찰에 수사의뢰서를 금명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자신도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정봉주 옹호 논란

지난 3월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는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의혹 논란에 대해 다뤘다. 블랙하우스는 성추행 의혹이 있던 당일 오후 1~2시경 정 전 의원의 사진을 공개했다. 정 전 의원이 호텔에 가지 않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방송이었다. 하지만 이후 정 전 의원이 호텔을 방문한 사실이 밝혀졌다.

해당 방송은 SBS 사내·외의 질타를 받았다. SBS 공정방송실천협의회는 해당 방송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박정훈 SBS 사장은 공정방송협의회에서 “편향된 프레임을 갖고 누가 봐도 공정하지 못한 방송을 하면 SBS에 부담이 된다”면서 “편향성이 고쳐지지 않으면 없애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방통심의위는 “방송에서 사진이 공개된 후 피해자는 거짓말쟁이가 됐다”면서 법정제재 ‘관계자 징계’ 결정을 내렸다. 결국 해당 방송은 7월 9일 김어준 씨의 계약만료에 따라 종영됐다.

◆ KNS뉴스통신, 돈스코이호 ‘150조 금괴’ 보도

지난 5월, 신일그룹은 “150조 상당의 금괴와 금화가 있는 드미트리 돈스코이호를 인양한다”고 발표했다. 또 돈스코이호를 인양한 후 보물을 나눠주겠다며 ‘신일골드코인’이라는 암호화폐까지 발행했다. 다수 언론은 돈스코이호에 대한 소식이 나올 때마다 이를 기사화했다. 하지만 돈스코이호 인양은 투자금을 끌어들이기 위한 사기극인 것으로 드러났다.

미디어스 취재에 따르면 돈스코이호 사기 사건의 시작에는 인터넷매체 KNS뉴스통신이 있었다. KNS뉴스통신은 신일그룹의 언론 홍보 전반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것을 대가로 금전을 받기로 했으며, 실제 KNS뉴스통신은 돈스코이호에 대한 [단독] 보도를 연이어 냈다. 현재 신일그룹 관계자 2명은 사기 혐의로 구속기소 됐으며 재판이 진행 중이다.

-----------------------------------------------------------------------------------------------------

[정정보도] ‘돈스코이호 사기 홍보기사’ KNS뉴스통신 관련

본지는 지난해 12월 4일자 「‘돈스코이호 사기’ 홍보기사 MOU 문건 입수」, 12월 31일자 「미디어스가 꼽은 ‘2018년 올해의 나쁜 보도’」 제하의 기사에서 KNS뉴스통신이 신일그룹과 MOU를 체결하고 ‘돈스코이호 사기’홍보와 관련하여 2억 원을 받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결과, 신일그룹과의 MOU는 KNS뉴스통신 기자 A씨가 개인적 차원에서 작성하고 돈을 받은 것이고, KNS뉴스통신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 잡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