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MBC가 시용 사원의 고용계약을 유지하겠다고 결정한 것과 관련해 “불법 대체인력에 대한 면죄부”라는 반발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시용 사원) 인력들을 과감하게 도려내는 것은 적폐청산의 가장 기본적인 과제였지만 현 경영진은 책임을 회피하고 시청자와 구성원들의 기대를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앞서 MBC는 파업대체 인력 고용계약을 유지하겠다고 결정했다. 조능희 MBC 기획조정본부장은 27일 방송문화진흥회 정기이사회에서 “파업 대체인력 55명 전원에 대해 계약 해지를 하지 않고 계약을 유지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관련기사 ▶ MBC, 파업 대체 인력과 고용관계 유지하기로)

이에 언론노조 MBC본부는 <불법 대체인력에 면죄부, 경영진의 책임 회피를 규탄한다!> 성명을 통해 “회사의 결정은 명백히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MBC본부는 “2012년 채용된 인력 중 일부는 세월호 참사,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등 주요 국면에서 편파·왜곡 보도에 동원되거나 가담했다”면서 “MBC의 신뢰는 바닥까지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MBC본부는 “법적으로도 파업 기간 채용된 자들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이 금지하고 있는 대체인력에 해당한다”면서 “현 경영진은 이 불법 채용을 묵인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MBC본부는 “현 경영진의 적폐청산은 느리고 답답했다”면서 “(시용 사원) 인력들을 과감하게 도려내는 것은 적폐청산의 가장 기본적인 과제였지만 현 경영진은 결국 이 기본 과제마저도 책임을 회피하고 시청자와 구성원들의 기대를 저버렸다”고 강조했다.

MBC본부는 “잘못된 결정의 책임은 방송통신위원회·방송문화진흥회·정치권에도 있다”면서 “최근 한 방통위원은 ‘구조개혁 한다면서 시용 기자들만 내보내는 것이 아니기를 바란다’며 불법 대체인력을 내보내지 말라는 신호를 노골적으로 전달했다”고 전했다. MBC본부는 “지난 10월 국정감사장에서 여권 실세 의원은 ‘시용 기자들 역시 희생자들이며, MBC 경영진이 이들의 상처를 어루만지고 보듬어야 한다’는 어이없는 주문을 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MBC본부는 “경영진은 이번 결정에 대해 ‘대체인력과의 고용계약을 종료할 경우 혼란이 더 커질 것이 우려됐다’고 밝혔다”면서 “전형적인 책임 회피이다. 불법과 불의를 눈감아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MBC본부는 “경영진의 잘못된 결정은 MBC의 미래에 두고두고 무거운 짐을 남겼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