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비위 행위 적발로 검찰로 복귀한 김태우 전 특별감찰반 수사관이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비위 의혹을 보고했다가 미운털이 박혀 쫓겨났다고 주장해 논란이다. 이에 대해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김 전 수사관이 현재 시점에서 '물고 늘어가기 식' 주장을 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라면서도 청와대의 미흡한 조치와 전 정부의 인사 활용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지원 의원은 17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김태우 수사관이 지금 이렇게 물고 늘어가기 식 비겁한 짓을 하는데, 자기가 어떻게 됐든 교체가 됐으면 왜 당시에 문제를 안 삼고 말하지 못했나"라며 "그 때의 정의는 어디에 있고, 자기가 불이익을 당하니까 마치 폭로하는 식의 방법은 정의롭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도 박 의원은 김 수사관을 중용하고 특별감찰반이라는 조직을 유지한 청와대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봤다. 박 의원은 "김 수사관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도 계속 일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에 들어온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왜 특히 민정수석실의 감찰관들을 역대 부패한 정부, 또 민간인을 사찰한 정부 사람들을 계속 썼는지 의문"이라면서 "그런 사람들은 그런 관행, 습관이 있기 때문에 저는 (폭로라는 방식을)했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에서 발표한 대로 불법적이거나 또는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파기했으면 그 다음에 하지 못하도록 했어야 하고, 계속되면 돌려보냈어야 한다"며 "청와대도 궁색한 것이다. 조치를 안 한 것은 굉장히 잘못이라고 생각하고, 청와대에서 미꾸라지 하는데 그 미꾸리지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감반이라는 조직 자체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했다. 과거 DJ정부에서는 지금의 특감반과 같은 '사직동팀'의 비위 행위가 적발되자 팀을 없앴다는 설명이다. 박 의원은 "민정수석실에서 이러한 팀들이 계속 운영되고 있는 것은 별로 바람직스럽지 않다"며 "권력이란 게 그런 자리에 있으면 일탈행동을 할 수밖에 없고, 그러한 보고를 받았을 때 참고할 수밖에 없다"고 권력의 속성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과감한 인적청산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박 의원은 "대개 집권 2년을 지날 때 이런 파동이 있다"며 "때문에 현재 이 상태로 언 발에 오줌 누기 식으로 찔끔찔끔 인사하고 덮으려고 하면 더 큰일 난다. 이때 일벌백계하고 대대적인 인적청산을 청와대건 내각이건 당이건 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김 수사관은 "나는 이번 정권의 미움을 받아 쫓겨난 희생양"이라고 주장했다. 김 수사관은 17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히며 "청와대는 나를 감옥에 보내려고 하겠지만, 내가 해야 할 말은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15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주목해야 할 부분은 김 수사관의 2017년 첩보 내용이라는 게 새로운 내용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그 가운데는 2015년 3월3일 한국일보의 기사도 포함돼 있다. 그 당시 검찰도 저축은행 사건 및 1천만원 수령 부분을 조사했으나 모두 불입건 처리했다. 2017년 8월 청와대의 민정이 김 수사관의 첩보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할 때는 박근혜 정부 때의 검찰 수사 결과가 중요한 판단의 근거였던 것"이라고 김 수사관의 주장을 반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