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오는 12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KBS 김제동의 밤’에 대해 심의, 착수한다"는 헤럴드경제의 보도는 오보로 드러났다. 또한 헤럴드경제는 '오늘밤 김제동'을 '김제동의 밤'으로 오기했다. 방통심의위 관계자는 “방통심의위는 12일 ‘오늘밤 김제동’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헤럴드경제에 잘못된 정보를 전달해 촉발된 오보로 판단되며 헤럴드경제는 사실 확인의 책임에서 자유롭기는 어려워 보인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KBS '오늘밤 김제동'이 ‘김정은 위인 맞이 환영단’ 단장과 인터뷰를 했다는 이유로 프로그램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6일 “KBS를 남조선 중앙방송으로 만들 참이냐”면서 “김제동 프로그램을 당장 폐지하라”고 말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 환영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청와대의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헤럴드경제 12일자 보도, <방심위, 김정은 찬양 논란 '김제동의 밤' 심의>

이에 헤럴드경제는 10일 <방심위, 김정은 찬양 논란 ‘김제동의 밤’ 심의> 기사에서 방통심의위가 12일 ‘김제동의 밤’에 대한 심의를 한다고 보도했다. 헤럴드경제는 심의를 요청한 자유한국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방심위가 ‘김제동의 밤’에 대한 자체적으로 심의에 들어간다는 의견을 밝혀왔다”면서 “오는 12일 안건으로 올라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해당 보도는 오보였다. 방통심의위 관계자는 “12일 심의 안건은 이미 확정됐고, 'KBS 오늘밤 김제동'은 심의 안건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방통심의위 관계자는 “민원이 들어오면 안건검토를 거쳐야 하는데 일정 시간이 소요 된다”면서 “(헤럴드경제의 보도는)시기상으로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해당 민원은 6일 오후 권익보호국에 들어왔고 7일 지상파방송팀으로 접수됐다. 해당 민원이 심의 안건으로 상정되려면 지상파방송팀의 검토와 방송소위 위원들의 상정이 이뤄져야 하고, 이 과정은 통상적으로 수일이 소요된다. 또 지난 6일 위원들의 사정으로 방송소위가 취소됐기 때문에 12일에는 6일 날 미뤄졌던 안건 15개를 먼저 처리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KBS ‘오늘밤 김제동’이 12일 심의에 상정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헤럴드경제의 오보는 자유한국당의 잘못된 정보 전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방통심의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난한 인터넷 강의를 방송한 EBSi와 KBS ‘김제동의 오늘밤’에 대한 향후 심의 계획을 물었다.

방통심의위는 EBSi에 대해서 “12일 심의가 올라갈 것”이라고 답했고, KBS ‘오늘밤 김제동’에 대해선 “문제가 있으면 엄정히 절차에 따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헤럴드경제에 “12일 KBS ‘김제동의 오늘밤’의 심의가 진행된다”고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EBSi의 진행상황과 '오늘밤 김제동'의 상황을 반대로 전달한 것이다.

헤럴드경제 측은 10일 오전 방통심의위에 "12일 '김제동의 오늘밤'이 심의에 올라가느냐"고 물었다. 당시에는 12일 안건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방통심의위는 "아직 안건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에 헤럴드경제는 추가 사실확인 없이 자유한국당 발 정보로 기사를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