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다음 아고라가 2019년 1월 7일부로 서비스를 종료한다. 지난 2004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만 14년 만이다.

다음카카오는 3일 공지사항을 통해 다음 아고라 서비스 종료 소식을 전했다. 다음카카오는 “지난 2004년 12월 첫 서비스를 시작한 아고라는 주요 이슈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면서 “이제 15년간의 소임을 마치고 물러난다”고 밝혔다. 서비스 종료일은 2019년 1월 7일이다.

▲다음 아고라

다음 아고라는 사회·정치 현상에 대해 토론을 나누는 온라인 공간이다. 2008년 한국 경제 위기론을 주장해 재판을 받은 바 있는 박대성 씨(필명 미네르바)는 다음 아고라를 중심으로 활동한 바 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 트랜드의 변화”를 아고라 서비스 종료의 이유로 꼽았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온라인 환경이 많이 변했다”면서 “아고라의 주요 기능 중 하나였던 청원 기능이 다른 곳에서 많이 생겼기 때문에 소임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고라 이용자 수 감소도 서비스 종료의 원인이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 숫자가 감소한다는 측면에서 (서비스를) 지속해나가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면서 “아고라를 이을 다음 사업은 기획한 것이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