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아시아경제(이하 아경)가 '한미동맹 균열이 심각하다'는 내용이 담긴 청와대 국가안보실 보고서를 입수했다며 보도한 데 대해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그러나 "아시아경제를 악의적으로 노린 이유 등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경찰에 수사의뢰서를 금명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혀 재차 '피해자'라고 주장한 셈이다.

아경은 29일자 1면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문제의 문건에 대해 청와대와 행사를 주최한 연구기관에 사실 확인 절차를 거쳤지만, 소통 미숙 등으로 인해 미흡했던 부분이 있었음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11월 29일자 지면 사과문

아경은 자체조사를 실시한 결과, 취재기자가 연구소측으로부터 받은 총 3건의 문건 중 문제가 된 문건의 발송 이메일 계정이 다른 두 건과 다른 계정에서 발송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제의 계정은 국정원 산하 국가사이버안전센터(NCSC)가 해킹 메일 계정이라고 공지한 계정과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했고, 연구소 관계자의 계정이 아닌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아경은 "당초 경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본 후 판단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자체 조사 결과 해킹 이메일로 드러난 이상 더 이상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다시 한 번 독자 여러분께 폐를 끼친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 청와대와 해당 연구기관에도 심심한 유감의 뜻을 전하는 바"라고 사과했다.

그러면서도 아경은 "현재 이 사건은 수사가 진행 중이다. 본지는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것은 물론, 아시아경제를 악의적으로 노린 이유 등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경찰에 수사의뢰서를 금명간 제출할 예정"이라고 썼다. 아경은 어제(28일) 밝힌 입장에서 "해킹 조작이 있었다면 본지 또한 피해자"라고 주장한 바 있는데 이 같은 주장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어제 밝힌 보도 경위에 따르면 아경은 해당 문건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당사자 확인 취재를 하지 않았다.

아경의 해당 보도와 관련해 27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 사건이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서 언론 역사에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악성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끝까지 파헤쳐서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밝혀내겠다. 최소한의 확인도 거치지 않고 보도한 언론사에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아경은 해당 문건을 토대로 지난 26일 <"한미동맹 균열 심각"…靑의 실토>, <"이상無" 외치던 靑, "한반도 비핵화 주변국 동상이몽" 진단>이라는 2건의 기사를 지면 1면과 3면, 온라인에 게재해 오보 논란을 빚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