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21일 민주노총은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노동법 중단'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벌였다. 청와대와 여당은 민주노총을 노사정 협의체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로 견인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보수언론은 파업의 쟁점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민주노총에 '폭력성' 프레임 씌우기에 여념이 없다.

▲22일자 조선일보 사설.

22일자 조선일보는 민주노총 총파업을 '안하무인'이라며 맹비난했다. 조선일보는 <매일 전국서 21회 시위 민노총 "개는 짖으라"며 또 총파업·시위> 사설에서 "현 정권은 사실상 민노총과 한 몸이나 마찬가지다. 민노총 요구를 들어주지 않은 게 없다"며 "정권 창출 과정에서 민노총 신세를 졌다고 생각해서인지 민노총이 '촛불 청구서'를 내미는 족족 들어줬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그런데도 민노총은 대통령 초청 행사에 퇴짜를 놓았는가 하면 노사정 대화를 지금껏 보이콧하고 있다"며 "감옥에 있던 민노총 위원장이 대통령과 양자 공개 토론을 제안한 적도 있다. 그러더니 이제는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며 총파업을 강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하무인식 행태가 끝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올 들어 민노총이 주최한 집회가 6600건을 넘었다. 대한민국 어딘가에서 매일 21건씩 민노총이 집회·시위를 열고 있다는 뜻"이라며 "민노총이 마치 '폭력 면허'라도 받은 듯 행동하고 불법 시위를 수사하는 기관까지 민노총 불법 시위가 들이닥치는데도 아무도 개입하지 않는다. 이 나라에서 법 위에 군림하는 무소불위 집단이 있다면 바로 민노총일 것"이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지금 우리 경제는 거의 모든 지표가 악화되며 총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그런 속에서도 사정이 나아진 분야가 있다면 민노총을 비롯한 노동운동계"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재작년 73만명이던 민노총 조합원은 84만명으로 늘었다"며 "대기업 귀족 노조가 이렇게 기득권을 지킬 때 수많은 청년들이 취업난에 허덕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22일자 동아일보 사설.

같은 날 동아일보는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는 민노총부터 法대로 하라> 사설에서 정부의 단호한 법적 대처를 주문했다. 동아일보는 "총파업 참가자 9만 명 중 무려 85%는 민노총 소속 현대·기아자동차 노조원으로 총파업이라고 하기에는 일방적인 구성이었다"며 "정부는 쟁의 요건이 성립하지 않은 불법 파업이라고 보면서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썼다.

동아일보는 "민노총은 올 들어 관공서까지 수시로 무단 점거하는 등 한층 과감한 시위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노동 업무를 직접 관할하는 지방노동청 점거는 말할 것도 없고 대검찰청 점거, 김천시장실 점거부터 시위가 원천적으로 금지된 국회의사당 내 '텐트 농성'과 청와대 앞 100m 내 시위까지 거칠 게 없었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민노총은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다. 이제는 청와대와 여당도 인정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정부는 여전히 민노총에 대한 단호한 법 집행에는 주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썼다. 동아일보는 "어제 총파업 집회는 다행히 경찰과 충돌은 없었지만 평소 불법 시위에 가장 많이 연루되는 조직이 민노총"이라며 "정부도 손대지 못한다고 알려진 민노총을 법대로 다루지 못하니 다른 단체들까지 불법의 경계를 넘어서는 일이 잡아지고, 경찰도 같은 대우를 요구하는 시위대 앞에서 어쩌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