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도에 갇혀버린 선준과 윤희. 혹시나 둘 사이에 무슨 일이 생기지 않을까 안절부절못하는 재신. 그런 재신을 지켜보며 너무나도 재밌어 하는 용하. 그렇게 선준과 재신은 용하의 불장난에 불붙은 윤희를 향한 자신들의 마음이 진심이었다는 것을 각자 깨닫게 됩니다. 이제 그들의 본격적인 3각 관계가 시작되어 버린 것이지요.

선준, 주먹을 꽉 쥐고 '난 아무 짓도 안 했소'

선준과의 데이트(?)에 비록 남장이지만 조금이라도 더 이뻐보이기 위해 안 보던 거울까지 보며 설레는 맘으로 기대하고 따라나선 윤희는, 섬에 도착해서야 여인네들과 즐기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윤희는 여림 사형의 말을 듣고 너도 좋아할 줄 알았다는 선준의 말에 그저 기가 찰 뿐인데요.

"한심하긴. 대체 뭘 기대한 거야. 이 꼴을 하구선"

그렇게 자신을 전혀 여자로 보고 있지 않은 선준에 대한 섭섭함과 동시에 남장을 하고 있는 자신의 처지에 대한 씁쓸함, 선준도 남자라고 여인네들을 밝히는 것에 대한 실망감이 한꺼번에 교차하며 화가 나 견딜 수가 없는 윤희는, 어서 빨리 이 섬에서 벗어나기 위해 물에 뛰어들며 떠나가는 배를 잡아보려 합니다.

하지만 이미 배는 멀리 떠나버린 뒤였고, 윤희는 물에 뛰어드는 자신을 말리려는 선준을 뿌리치다 선준은 물에 빠져버리고 마는데요. 바보 같은 윤희는 그런 선준을 보고 미안한 마음에 자신이 화났다는 것은 까마득히 잊어버린 채 걱정부터 앞섭니다. 게다가 곱게 자란 양반집 도령 티내는 것도 아니고 선준은 물에 빠지고 비 좀 맞았다고 바로 감기에 걸려주시는데요. 쓰러진 천막을 남자답게 나서서 다시 세워놓더니, 금세 잠들어 버리고 맙니다.

윤희는 선준의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을 보고 자신의 옷을 벗어 덮어준 뒤, 선준이 따뜻하게 잘 수 있도록 온 섬을 뒤져 나뭇가지들을 주워 불을 피우는데요. 불을 피울 때 나는 연기에 기침이 나도 행여나 선준이 그 소리에 깰까봐 조심스러운 윤희입니다. 겨우 불을 피우는데 성공한 윤희는 잠들어 있는 선준을 지긋이 바라보는데요. 외딴 섬에 둘이 갇혀버린 분위기 탓일까요? 윤희는 잠들어 있는 선준의 입술이 자꾸 눈에 들어옵니다.

미동도 않고 뻗어 잠든 선준을 보면서 숨은 쉬고 있는 건지 입술에 손도 대어보고, 열은 내렸는지 이마에 손도 대어보는데요. 행여나 손이 찰까 문질러도 보고, 자신의 체온으로 따뜻하게 해주려고 살포시 안아주기도 합니다. 그러다 윤희도 옆에서 살짝 잠이 드는데요. 시간이 지나 선준은 잠에서 깨어나고 윤희가 옆에서 자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잠든 윤희를 바라보던 선준은 자신도 모르게 윤희의 볼을 쓰다듬게 되는데요.

"난 아무 짓도 안 했소"

선준은 갑자기 일어난 윤희를 보며 깜짝 놀라지만, 윤희는 일어나자마자 선준의 열이 내렸는지 이마에 손을 대며 확인부터 합니다. 선준은 자신의 이마에 손을 대며 열은 이제 내렸다며 웃는 윤희의 까맣게 그을린 손을 보고는 고맙고 미안하면서도, 자신을 위해 윤희가 위험하고 험한 일을 했다는 사실에 화를 내는데요. 윤희는 그런 자신이 걱정하는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열이 내려서 다행이라며 그저 배시시 웃기만 합니다.

그렇게 잠에서 깬 윤희와 선준은 모닥불 앞에서 몸을 녹이고, 사과를 잘라 먹으며 허기를 채우는데요. 원래 이 자리가 효은이 선준을 위해 정성껏 준비한 것이라는 것이 생각난 윤희는, 은근슬쩍 효은을 칭찬하며 혼인하면 현모양처가 될 것 같다며 선준의 마음을 떠봅니다. 그런데 선준은 한 치의 주저함도 없이 자신의 생각도 그렇다며 대답하는데요. 울컥하는 윤희는 사과를 베어 물고 잘근잘근 씹어 먹으며 마음을 다스리고 어디가 그렇게 좋냐며 물어봅니다.

하지만 그런 것은 생각해 본 적이 없다는 선준의 말에 윤희는 자신도 모르게 선준을 향한 자신의 마음을 예로 들어버리는데요. 그렇게 윤희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알리고 선준 역시 자신을 그렇게 생각해주기를 바랐던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감상에 젖어 이야기 하는 윤희를 본 선준은 직감적으로 윤희에게 좋아하는 사람이 있음을 눈치채는데요. 그것이 자신인 줄은 꿈에도 모르는 선준은 왠지 윤희에게 그런 사람이 있냐고 물어봅니다.

깜짝 놀란 윤희는 얼버무리며, 슬며시 효은과 혼인할 생각이 있냐고 물어보는데요. 어른들 사이에 오고간 이야기일 뿐 자신은 혼인할 생각이 없다는 선준의 말에 기분이 좋아진 윤희는 하나를 다 먹어도 좋다며 사과를 건네줍니다. 그런데 사과에 올라탄 귀뚜라미를 보고 윤희는 기겁을 하는데요. 그런 윤희를 보고 웃음이 터진 선준은 귀뚜라미를 가지고 윤희를 약올리며 장난을 치게 됩니다.

그렇게 서로 장난도 치고 대화를 나누며 밤을 지새운 윤희는 피곤해서 눈이 자꾸만 잠기는데요. 그런 윤희를 보며 선준은 자신의 마음하나 다스리지 못해서 괜히 데리고 와 고생만 시킨 것 같은 마음에 미안해 합니다.

"난 괜찮은데. 나도 뭔가 해줄 수 있는 것이 있어서, 기분 아주 괜찮았다구"

그렇게 말을 하고 잠들어버리는 윤희에게 감동한 선준은 옷을 덮어주는데요. 그러면서 눈에 띈 윤희의 입술을 보고 선준은 본능이 이성을 누르며 뽀뽀를 하려고 다가가게 됩니다. 입술이 막 닿으려고 하는 찰나, 정신을 차린 선준은 주먹을 꽉 쥐며 다시 이성으로 돌아와 버리는데요. 계속 옆에 있으면 결국 참지 못할 것 같아 자리를 피해버리고 맙니다. 선준은 물가로 나와 두근거리는 가슴을 두드리며, 선을 넘어버린 듯한 자신의 마음에 대해서 혼란스러워 하는데요. 그렇게 자신이 남자를 좋아하는 것이 아님을 스스로에게 증명하기 위해 준비한 자리였건만, 결국 자신의 윤희를 향한 진심을 깨달아 버리게 됩니다.

윤희는 잠에서 깨어 옆에 선준이 없는 것을 발견하고, 선준을 찾아 물가로 나오는데요. 마침 선준과 효은의 다정한 모습을 보고, 윤희는 선준과의 달콤했던 꿈에서 깨어버리고 맙니다.

재신, '안되겠다. 앞으로 내 눈 앞에 꼭 붙어있어라'

섬에서 돌아온 성균관은 장치기와 입청재 준비로 부산스러운데요. 선준은 자신이 윤희를 맘에 품고 있다는 사실을 도저히 인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밤새도록 잠도 못자고 윤희를 걱정하며 맘 졸인 재신은 결국 자신이 윤희를 맘에 품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버리고 맙니다.

"안 되겠다. 너. 너 임마. 앞으로 내 눈 앞에 꼭 붙어있어라. 어딜가든 뭘하든 내 눈 앞에 꼭 붙어있으라구. 돌아버리는 줄 알았으니까"

그렇게 재신은 걸오답게 프로포즈 하지만, 윤희는 그것이 그저 사형으로서 자신을 걱정한 것으로만 받아들일 뿐인데요. 그런 재신의 짝사랑이 너무 안타깝기만 합니다.

선준은 섬에서 돌아와 용하를 찾아가 자신이 윤희를 향한 마음에 대해서 돌려가며 상담을 하는데요. 선준의 마음에 불을 붙인 장본인이었던 용하는 그런 선준의 의도를 쉽게 간파하고, 자신 역시 예전에 재신을 상대로 그런 감정을 느낀 적이 있다며 이상한 일이 아니라고 조언(?)을 해줍니다. 그리고 마음을 다스릴 때 보라며 책 한권을 주는데요.

반드시 혼자 있을 때 보라는 용하의 말에 선준은 밖에서 혼자 있을 때 책을 펼쳐보게 됩니다. 그 책은 다름이 아닌 야사였는데요. '허걱' 하고 깜짝 놀라 책을 용하에게 돌려주려는 선준이지만, 사실 지극히 정상적인 혈기왕성한 남자였던 선준은 안 봐야지 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자꾸 눈길이 가고, 결국 돌려주는 것을 포기한 채 품에 몰래 숨겨놓게 됩니다.

하인수는 장치기에서 동재와 서재로 나누어 대결할 경우, 잘금 4인방이 모여 있는 동재가 주목받을 것을 염려하여 당색을 띄지 않고 화합을 도모한다는 취지 아래 새롭게 동군과 서군을 나누게 되는데요. 그렇게 잘금 4인방을 서로 갈라놓고 선준을 동군으로 재신을 서군으로 배치시켜 서로 경쟁을 벌이고 싸우게 만들어 버립니다.

윤희는 선준과 편이 갈려 재신과 같은 서군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장치기를 처음하는 윤희를 위해 재신은 직접 가르쳐 줍니다. 하지만 가르쳐 주는 대로 못하는 윤희를 보는 재신은 답답해서 버럭하는데요. 주눅들어 사과하는 윤희를 보고 이내 맘이 약해져 재신은 직접 손을 만져가며 자세를 잡아주게 됩니다. 여인네 향기만 맡아도 본능적으로 딸국질을 하던 재신이 윤희의 손을 잡고도 멀쩡한 것을 보면 참 많이 이성적으로 바뀐 것 같습니다.

재신이 윤희를 가르쳐주고 있는 것을 지켜보는 선준은 마음이 착찹한데요. 대사례 때만 해도 윤희가 자신에게 했던 "도와주십시오", "저 잘 했습니까?"라는 말을 재신에게 그대로 하는 것을 보고, 선준은 삐져서 자리를 피해버리고 맙니다. 그런 선준을 본 윤희는 왠지 맘에 걸려 뒤쫓아 가지만 선준은 숨어버리는데요. 윤희만 생각하면 두근거리는 가슴에 손을 올려 진정시키려 노력합니다.

초선, '도련님이 맘에 품고 계신 분을 맞춰봐도 될런지요?'

장치기에 앞서 입청재가 시작되는데요. 윤희에게는 어머니가 찾아와 함께 싸온 음식을 먹으며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아버지에 대해 묻는 윤희에게 어머니는 일단 성균관에서 무사히 지내고 나오는 것만 생각하자고 하는데요. 윤희를 만나기 전에 우연히 정약용을 먼저 만나 윤희에 대한 이야기를 했던 어머니 조씨부인은, 남편이 금등지사를 원했던 이유는 재주 많은 딸 아이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주기 위함이었다는 말에 차마 윤희를 성균관에서 나오라는 말을 하지는 못합니다.

윤희는 어머니를 만난 뒤 더 이상 자신을 찾아올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고 존경각에서 시간을 보내는데요. 마침 재신이 나타나 윤희에게 밥 먹으러 가자고 합니다.

"참 못났습니다. 사형. 이런 날 찾아와주는 여인네 하나 없습니까? 맘 속에 둔 정인도 없으시죠?"

"그래서 너랑 밥이나 먹으려고"

재신과 밥을 먹으러 간 윤희는 효은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선준을 발견하는데요. 그런 선준을 보고 심각한 윤희를 보는 재신은 자신이 바로 앞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윤희의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에 씁쓸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효은과 함께 성균관에 들어온 처자1과 처자2는 재신이 대사헌의 자제인 것을 알고 다가와 작업을 거는데요. 재신은 다시 딸국질이 시작되고 결국 윤희에게 밥은 먹은 걸로 하자며 처자들을 피해 도망가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대성전 앞 은행나무에 올라 씁쓸한 마음을 달래게 되죠.

남겨진 윤희는 그냥 가려고 하는데 효은이 선준의 동방생에게 대접하고 싶다며 붙잡는데요. 선준은 퉁명스럽게 가려는 것은 다 이유가 있다며 지나치게 청하는 것은 법도가 아니라고 합니다. 있을 생각도 없었지만 그런 선준의 태도에 울컥한 윤희는 간다며 법도대로 밥 맛있게 먹으라며 비꼬고 돌아서는데요. 마침 윤희는 자신을 찾아온 초선을 발견하고, 선준이 효은과 만나는 것에 대한 복수심으로 4명이 합석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합석한 자리에서 선준과 윤희는 계속 서로 신경전을 벌이는데요. 애써 다 똑같은 동방생임을 서로 강조하며 티격태격합니다. 서로 커플끼리 음식도 먹여주고 하면서 선준과 윤희는 서로의 속을 박박 긁어 놓는데요. 선준은 윤희가 여인에게 관심이 없는 것이 초선 때문이었다며 비꼬고, 윤희는 이에 발끈하여 선준이 효은과 혼인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밝혀버리고 맙니다. 그렇게 선준은 윤희가 그렇게 섬에서 감성에 젖어 이야기 했던 좋아하는 사람을 초선으로 착각을 하고, 윤희는 섬에서 이야기 했던 선준의 말을 지키지 않는 것에 화가 난 것이었는데요.

윤희는 이내 현실로 돌아와, 곱고 현숙한 효은을 보니 선준이 흔들리고 있는 것 같다고 마무리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별 말 없이 윤희만을 물끄러미 쳐다보고 있던 초선은 자리에서 일어나는데요. 초선은 이 자리는 자신이 있을 자리가 아니라며 윤희가 마음에 품고 있는 사람은 자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이 누군지 자신이 맞춰보겠다고 하면서, 선준에게 다가가 선준의 볼에 뽀뽀를 하는데요. 그런 초선의 도발에 윤희, 선준, 효은은 모두 놀라게 됩니다.

초선이 선준에게 뽀뽀한 이유

일단 그런 초선의 도발의 이유는 둘 중 하나인 것 같은데요. 하나는 초선이 과연 윤희가 선준을 좋아하는 것임을 눈치챈 것이고, 하나는 윤희가 효은을 맘에 두고 선준을 질투하는 거라 여기고 자신 역시 윤희의 질투심을 유발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윤희가 선준을 좋아하는 것을 눈치챈 것이라면 초선은 아직 윤희가 여자인 것은 모르기 때문에, 도성 No.1 이라 자부하고 남들은 못 건드려서 안달난 자신을 건드리지도 않고 관심도 별로 주지 않는 것에 남색을 의심한 것이라 볼 수 있겠지요.

하지만 예고에서 보여진 "장의가 좀 이상한데"라는 용하의 말과, 하인수가 장치기 채를 힘을 잔뜩 준채 인상쓰고 있는 모습은 뭔가 화가 난 듯 보였는데요. 이것은 아마도 초선과 윤희의 관계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초선과 윤희의 관계 속에서 하인수의 자존심을 건드릴만한 사건이 있었다는 것이겠지요. 그런데 윤희가 남색임을 초선이 눈치챘다면 초선은 윤희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을 테고, 오히려 경멸했을 텐데요. 그리고 그것은 하인수에게 다시 초선의 마음을 잡을 기회가 주어짐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전자라고 보기는 힘들고 후자인 것 같은데요. 윤희가 효은을 맘에 두고 있는 것이라면, 하인수 입장에서는 충분히 화가 날만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선에 이어 자신의 동생까지 넘보는 윤희는 하인수 입장에서 가만 둘 수 없는데요. 가뜩이나 눈에 가시였던 윤희이기에, 장치기를 빌어 윤희를 공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하인수의 벌려놓은 판에 의해 선준과 재신은 상대팀으로 서로 경쟁을 벌이게 되었는데요. 윤희로 인해 서로 예민해져 있는 상태에서 둘이 치고 받다가 과연 누가 하인수로부터 윤희를 구해내게 될지 상당히 궁금해집니다.

"문화평론가, 블로그 http://skagns.tistory.com 을 운영하고 있다. 3차원적인 시선으로 문화연예 전반에 담긴 그 의미를 분석하고 숨겨진 진의를 파악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