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인천지역 언론사와 시의회가 삭감된 시 보조금을 부활시키려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참언론시민엽합은 “중부일보·경인일보·기호일보 관계자들은 시 보조금을 빼 먹다가 들통이나 법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그런데 인천지역 언론사들은 사과나 반성의 뜻을 밝히지 않은 채 삭감된 예산을 다시 내놓으라고 시 공무원들과 시의원들을 찾아다니며 읍소와 압박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중부일보·경인일보·기호일보는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을 횡령해 검찰에 적발된 바 있다. 검찰은 지난 8월 이들 언론사를 압수수색 했다. 중부일보의 경우 인천 본사 편집국장의 자택까지 압수수색이 진행됐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의 '인천언론 시 보조금 횡령 사건 규탄 기자회견' (사진=인천참언론시민연합)

결국 중부일보 편집국장은 구속됐고, 경인일보·기호일보·중부일보 대표들은 재판을 기다리고 있다. 이에 박남춘 인천시장은 언론사에 지원되는 시 보조금을 대폭 삭감하고 특혜성 지원사업도 폐지했다.

(관련기사 ▶ 검찰, 기호일보·중부일보 간부 구속영장 청구)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인천지역 언론과 시의원이 보조금 삭감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연합은 7일 '인천언론 시보조금 횡령사건 규탄' 기자회견에서 “인천지역 언론과 시의회는 삭감된 시 보조금 부활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면서 “언론계와 정치권 불법 카르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연합은 “명색이 공정 보도와 ‘자본과 권력을 감시하는 책무’를 지녔다는 언론은 범죄가 검찰에 적발되고도 여전히 ‘꿀 먹은 벙어리’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그 돈(시 보조금)을 다시 내놓으라’고 윽박지르고 읍소하고 다닌다”고 밝혔다. 시민연합은 “박남춘 인천시장이 언론사에 집어주는 불법 보조금을 삭감했더니, 이를 ‘되살려 주겠다’고 나서는 시의원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연합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천 시의원들은 미처 밝혀내지 못한 각 부처 내 부당한 지역 언론 지원 예산을 찾아내 과감하게 삭감해야 한다”면서 “과거 유정복 전 시장 때 자행된 언론사 시 보조금 불법지원 실태를 낱낱이 밝혀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단죄해야 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라고 지적했다. 시민연합은 “지역 언론은 삭감된 예산을 되살리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연합은 “인천시민들의 의지와 박남춘 시장의 동참으로 시작된 ‘지역 언론의 적폐청산 운동’이 완성될 때까지 어떤 일이 있더라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면서 “인천에서 어려우면 행정안전부·감사원으로 갈 것이고 그것도 안 되면 청와대로 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