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사는 희망연대노동조합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 조합원들은 2014년 3월 노조 결성 이후 ‘진짜사장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투쟁해왔다. 노조가 끈질기게 싸워온 결과, LG유플러스는 지난 9월 드디어 정규직화 방안을 내놨다. ‘부분자회사’다. 전국 72개 홈서비스센터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2600여명인데 이중 1300명만 자회사로 고용하고, 나머지 1300명은 하청업체 소속으로 남기겠다는 것이다. 이건 천하제일의 어용노조라도 수용할 수 없는 황당무계한 방안이다. 그래서 우리 노조는 10월 15일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32 소재의 LG유플러스 본사 앞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매일 같은 도시락을 꾸역꾸역 삼켜낸다. 춥고 시끄럽고, 매연도 심하다. 잠이 오질 않는다. 억울하다. 그래서 쓴다. / 글쓴이 주

*②편 <비정규직의 노조 가입률이 바닥인 이유>에서 이어집니다.

파업 중인데 조합원이 는다. 노조가 없는 곳에서 연락이 오고, 가입서가 쭉쭉 올라온다. 8월부터 이어진 파업으로 생계가 곤란해진 조합원들이 생기고 있지만 탈퇴보다 가입이 많다. 단언컨대, 이런 노조는 없다. 눈치 빠른 사람들, 아니 눈치라는 게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대세는 노조다.

자신감이 붙는다. 조합원들과 노숙하면서, 그리고 아침 점심 저녁 삼시세끼를 함께하면서 이야기한다. “동지들, 지금이 우리 싸움의 가장 결정적인 국면입니다. 국회도 노동부도 언론도 총연맹도 우리를 지지하고 지원합니다. 이런 조건에서 우리는 싸워왔고 지금 51대49의 상황을 만들어냈습니다. 이 상황을 70대30, 80대20으로 만들 변수는 이제 하나뿐입니다. 바로 조합원 동지들입니다. 동지들, 현장으로 돌아가 현장을 장악하고 하청업체와 싸워 이기고 비조합원을 조직하십시오. 지금 해야 하고,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파업 중에 조합원들이 늘어나는 신기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노조가 이기고 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입니다.”

현장 장악, 현안투쟁, 조직화. 모든 것이 어렵지만 이중 하나를 고르자면 ‘조직화(=비조합원 가입시키기)’다. 노조가 대세라고 하지만 파업 시기 조합원 늘리기는 평시보다 몇 배는 어렵다. 나 같은 간부가 “조직합시다” 선동하면 조합원들은 “비조합원들은 가만히 있어도 혜택 다 받는데 왜 가입하겠습니까? 자회사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조합원과 비조합원의 차이가 있어야 노조에 가입할 거 아닙니까?” 반문한다.

그때마다 나는 같은 대답을 내놓는다. “동지들, 우리가 비조합원 삶을 바꾸려고 노조 하는 거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 삶을 바꾸기 위해, 우리 노동조건을 우리가 만들어내기 위해서 비조합원들을 조직하는 겁니다. 우리는 ‘내 권리 내가 찾고 만든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비조합원은 그 자부심 평생 못 느낍니다. 우리는 투쟁하고 행진하면서 울분을 쏟아내고 함께 웃고 웁니다. 그 시간에 비조합원들은 주말에 야간에 혼자 일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당당하고 자신에게 떳떳하지만 비조합원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안타깝다. 진심으로. 아직 노조를 경험하지 않은 비조합원, 노조를 제대로 경험하지 못하고 탈퇴한 조합원… 나는 이분들에게 “노조 합시다” “다시 노조 합시다” 이야기하고 싶다. 진심이다. 그들이 보기에 우리 조합원들은 합리적이지 못하고, 수시로 무모하며, 미련하고, 가족 생각은 안 하는 이상한 사람들이다. ‘적당히 타협해서 월급 올리면 될 일이지, 왜 저렇게까지 파업을 하면서 손해를 보는 걸까?’ 이렇게 생각할 터다.

혹시 독자 중에 비조합원이 있을까. 이번 한 번만 알려줄 테니 잘 들으시라. 여러분은 노조에 대해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아니 하나도 제대로 모른다. 일단 회사가 여러분에게 조합원과 같은 혜택을 주는 것은 여러분의 노조 가입을 막기 위해서다. 여러분이 노조에 가입하지 않고 있는 것은 회사의 전략이지 여러분의 선택이 아니다. 회사는 언제든 당신과 조합원을 차별할 수 있고, 결국 차별할 것이다.

여러분이 ‘위기의 사장’이라면 어쩌겠는가. 노동조합을 무시하겠는가? 비조합원을 버리겠는가? 노조와 회사가 경합할 때 회사는 여러분을 ‘가족’으로 부르지만, 노조가 대세일 때 여러분은 줄여야 할 ‘비용’이 돼버린다. 중간착취자일뿐인 여러분의 회사는 절대 여러분을 지켜주지 않는다.

비조합원 여러분, 착각하지 마시라. 회사가 알아서 해주는 것은 기껏해야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임금 인상’뿐이다. 그 이상의 것은 모두 노동조합이 싸워서 쟁취한 것이다. 노동조합은 현장을 바꾸고 권리를 만드는 조직이다. 조합원들은 매년 머리를 맞대고 요구안을 만들고 회사와 교섭하고 회사와 싸워서 임단협을 쟁취한다. 해가 갈수록 임단협 수첩은 두꺼워진다. 그만큼 현장은 안전해지고 권리는 두터워진다. 여러분이 무임승차하는 것은 수년, 십수년의 역사이고 조합원들의 피 땀 눈물이다. 여러분에게 염치가 있고 조합원인 동료와 함께 일한다면 미안해하고 고마워하라.

마지막 충고. 여러분, 노동조합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치관이 바뀌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는 거의 유일하고 마지막 계기다. 분노할 때 분노할 수 있는, 동료와 함께 일터를 바꿀 수 있는, 더 나은 인간이 될 수 있는, 인생에서 몇 안 되는 소중한 기회다. 놓치지 마라. 그중에서도 희망연대노동조합 같은 노조를 만날 확률은 제로에 가깝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홈앤서비스, 딜라이브, 티브로드, 120다산콜재단, 120경기콜센터, 방송사‧제작사에서 일하는 여러분은 운이 좋다. 주저하지 말고 가입하시라.

우리는 행복하다. 아침에 싸구려 누룽지를 먹고, 우리의 배 이상 연봉을 받는 정규직 노동자들의 출근시간에 맞춰 선전전을 하고, 이동해서 노동조합 교육을 받고, 돌아와서 점심시간에 집회를 하고, 4천원짜리 도시락을 먹고, 잠깐 쉬었다가 용산역에 가서 선전전을 하고, 여의도 LG그룹 본사 앞에서 퇴근 선전전을 하고, 돌아와서 4천원짜리 밥을 먹고, 길바닥에서 자고… 우리는 이렇게 살지만 정말 행복하다.

어제는 노숙농성 18일차였고 노숙조 조합원의 생일이었다. 마침 노동자연대가 연대물품으로 오예스를 몇 박스 가져왔고, 조합원들은 그걸로 초코케이크를 만들었다. 그리고 길바닥에서 생일파티를 했다. 서른셋 생일을 맞은 주인공부터 정년을 앞둔 조합원까지 싱글벙글 웃었다. 이런 게 ‘소확행’ 아닌가. 만약 LG유플러스가 부분자회사 방안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나는 농성장에서 결혼기념일을 맞아야 하고, 동거인의 생일을 이곳 농성장에서 전화로 축하해야 한다. 그래도 괜찮다. 나는 우리 노조와 우리 조합원들을 만난, 운이 억수로 좋은 활동가니까.

④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