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회는 4.27 판문점 선언 비준을 동의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전국 15개 시·도지사는 “판문점 선언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 공동 번영에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면서 “여야가 이념이 아닌 정확한 사실에 기초해서 정치적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비롯한 전국 15개 시·도지사는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와 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촉구를 위한 시·도지사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와 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촉구를 위한 시·도지사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미디어스)

발표자로 나선 박원순 시장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과 남북의 공동 번영을 위한 기반이 조성되고 있다”면서 “한반도의 발전과 번영은 눈앞으로 다가온 현실”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시·도지사들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다각적인 남북교류협력을 활성화하여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원순 시장은 “국회는 4.27 판문점 선언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공동 번영에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을 인식하고 비준 동의에 나서줄 것을 요청한다”면서 “또 지방자치단체도 남북교류협력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남북교류협력법’을 개정해달라”고 제안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북한을 방문했던 경험에 비춰봤을 때)북한은 개혁개방을 결정했고 이미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미 북한의 당·정·군과 주민까지 합의한 내용”이라고 말했다. 최문순 지사는 “북한은 경제에 대한 방향을 바꿨고, 비핵화로 돌아섰다”면서 “여야가 이념이 아닌 정확한 사실에 기초해서 정치적 갈등을 봉합하고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공동 성명서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송철호 인천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이 참여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의 이철의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성명에 동의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