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민주언론시민연합은 보수언론이 정규직의 비정규직화를 막기 위한 공세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조선일보, TV조선이 공기업 정규직화 과정에 민주노총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일부가 오보로 확인됐고, 민언련은 이 같은 보도를 한 조선일보·TV조선에 대해 "폐간·폐방 밖에 답이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26일 민언련은 "조선일보와 TV조선은 폐간‧폐방 밖에 답이 없다" 제목의 논평을 내놓고 "조선일보가 오보로 노조 혐오를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논평에서 민언련은 "조선일보를 필두로 한 이른바 보수언론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막기 위한 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며 "보수언론과 자유한국당은 본격적으로 '문재인·박원순·민주노총'을 묶어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 방향에 발맞춘 권력형 채용비리'라 몰아세우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특히 문제는 조선일보와 TV조선"이라며 "이들은 인천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가스공사 등 최근 정규직화를 이룬 공기업에도 '정규직이 된 직원 중 노조의 친인척이 있다'며 '노조의 고용세습' 프레임을 부풀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와중에 조선일보와 TV조선은 대형 오보를 벌써 2건이나 냈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조선일보는 10월 19일 <박원순 취임 후…해고된 서울교통공사 민노총 간부 30명 복직>에서 '서울교통공사 전 노조위원장 김 모 씨의 아들이 비정규직에서 무기계약직이 되고, 이번엔 정규직이 됐다', '아들이 교통공사에 특혜 취업했다는 의혹을 받는 전 노조 간부는 5대 서울지하철노조 위원장을 지난 김 모 씨'라며 대서특필했다"고 전했다.

▲20일자 조선일보 사고기사.

민언련은 "조선일보에서 아들을 특혜 취업 시켰다고 지목한 5대 서울지하철노조위원장은 김연환 위원장"이라며 "그러나 김 위원장의 아들은 서울교통공사에 입사한 사실 자체가 없다. 조선일보는 사실이 아닌, 틀린 내용을 근거로 제시하며 민주노총의 도덕적 해이와 서울시의 노동자 정규직화를 싸잡아 비난하는 6단 분량의 기사를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해당 기사는 현재 삭제된 상태다.

민언련은 "하지만 기사가 사실이 아님이 드러난 다음 조선일보가 한 조치는 10월 20일자 신문 2면에 7줄짜리 사고 '바로 잡습니다'가 전부였다"며 "최소한의 사실 관계조차 확인하지 않고 짜깁기로 진위를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는데도 아랑곳 않고 오보와 왜곡보도를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TV조선 오보도 지적했다. 민언련은 "TV조선 뉴스9은 <"아들·조카 7명 채용…노조 간부 아내 입사">는 제목의 단독 보도에서 '또 다른 공항 협력업체에서는 남편이 민노총 지부장으로 있을 때 부인이 입사한 사례도 있다. 정규직 전환 선언 이후 부인이 초고속 승진을 해 정규직 전환 순번을 앞당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민언련은 "그러나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 역대 지부장 중 부인이 인천공항공사 산하 하청업체나 자회사에 입사한 사례는 없다. 입사를 하지 않았으니 초고속 승진 사실도 당연히 없다"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10월 19일 초고속 승진 의혹 당사자로 지목된 박 아무개 현 탑승교가 지회장 아내 A씨로 보이지만, 이 역시 승진이 오히려 동료들보다 느리다고 반박했다"고 밝혔다. 민언련은 "조선일보 오보와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사실관계만 확인하면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TV조선은 최소한의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우리는 1등 신문을 자처하는 조선일보와, 그런 조선일보에서 만든 TV조선이 기사 작성의 ABC를 몰라서 수준 이하의 보도들을 매일 마구잡이로 쏟아내고 있다고 보지 않는다"며 "조선일보는 노조가 갑질과 비리를 일삼는 문제가 심각해서 이 사안을 보도하기 보다는 '정규직 전환' 정책 그 자체에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봤다. 민언련은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잇단 왜곡보도와 오보 행렬은 노조를 혐오하고 노동 가치 존중을 강조하는 정책 기조를 발목잡기 위해 언론의 기본 책무인 사실 관계 확인조차 뒷전으로 내던진 결과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시선 안엔 최저임금과 불안정 고용으로 고통 받는 노동자·시민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들은 언론의 기본 책무인 사실 확인 과정조차 생략한 채 오보로 노조를 공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언련은 "이들이 마구잡이로 휘두르는 칼로 인해 깊은 상처를 받는 노동자의 고통은 말할 것도 없고, 이런 거짓정보로 국민이 노동조합과 노동자에 대한 적대감만 갖게 되고, 바람직한 노동정책에 대한 국론분열만 가중시킨다"며 "이런 언론이 '수술 칼'을 쥘 자격이 있는가. 도대체 이런 신문과 방송이 왜 존재해야 하는가"라고 탄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