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선일보의 김대중 고문이 '반문재인 전선'을 주장하고 나섰다. 그는 보수진영을 향해 "'문재인 대 반문재인'의 전선이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통합이 안 되면 연합이라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3일 조선일보는 김대중 고문의 <'문재인 對 反문' 전선> 칼럼을 게재했다. 그는 "문 정권의 막가는 길을 막을 장치는 없는 것인가? 야권이 지리멸렬하고 보수 인사들이 '적폐'에 걸려 입 다물고 있는 상황에서 문 정권을 견제할 장치는 없어 보인다"고 썼다. 그러면서 "시민단체의 '촛불'도 없고 참여연대도 없다. 민노총도 없고 전교조도 없다"며 "민주당이 과거 군사 집권 세력을 향해 버릇처럼 휘둘렀던 '장기 집권'과 '독재'의 방망이를 스스로 장착하고도 기고만장한 이유가 거기에 있다"고 전했다.

▲23일자 조선일보 김대중 칼럼.

그는 보수야권이 '반문재인'을 기치로 모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있다. 이들이 단합하면 국회 의석 과반수에 근접한다"며 "헌법적으로는 이들만이 문 정권을 견제할 수 있는 대한민국에 남은 유일한 반문의 장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원책 변호사는 '박근혜 탄핵'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 최소한의 공통분모를 찾아야 한다고 하지만 우리가 묻고 싶은 것은 지금 문 정권에 대한 공통분모를 찾는 것이 우선이 아니겠는가 하는 것"이라며 "지금 우리에게 닥쳐오는 대한민국 체제 변환의 쓰나미에 대해서는 무감각하면서 어제의 잘잘못에 대해서는 조그만큼의 틈도 허용하지 않는 편협과 감정적 대치로는 문 정권을 넘을 수 없다"고 보수진영을 향해 호소했다.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동참한 비박계가 친박계에 사과해야 한다고도 했다. "탄핵에 관여한 측의 공개적 사과와 친박 측의 대승적 수용이라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선거제도 개혁에도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들리는 말로는 더불어민주당이 선거법을 고쳐 집권당이 과반수를 차지하는 데 유리한 중선거구제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구상하고 있다고 한다"며 "지난 선거에서 적은 표차로 2등이 된 한국당으로서도 중선거구제는 솔깃하지만 결국 여당 과반수를 넘겨주는 '50년 들러리'의 도박이 될 수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범야권이 서로 간의 다툼과 경쟁을 멈추고 문 정부와 대치할 때"라며 "통합이 안 되면 연합이라도 해야 한다. 내부의 정쟁은 그 이후에 해도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대 반문재인'의 전선이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문 대통령은 지금 몇 번의 정상 외교를 치르면서 북한과 김정은에 경도 내지는 심취해 있는 것 같다. 그의 머리에는 북한뿐이고, 김정은뿐이고, 대북 제재 완화뿐"이라고 주장했다. "문제는 그가 대한민국의 장래를 갖고 위험한 '도박'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우리의 문제의식은 대한민국의 미래가 과연 한 사람의 검증되지 않은 신념과 의지에 따라 도박판에 올라도 되는가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자유한국당 내부 갈등 봉합을 위해 비박이 사과하고 친박은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하라는 식의 그의 주장은 문제적이다. 지난 2016년 당시 새누리당 비박계가 박근혜 탄핵에 찬성한 판단이 옳았다는 것은 헌법재판소 탄핵 판결로 이미 결정이 지어진 상황이다. 오히려 박 전 대통령의 계파에 속해있으면서도 제대로 직언하지 못하고 탄핵까지 초래한 친박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것이 이치에 맞다.

또한 중선거구제 도입을 검토하는 것은 자유한국당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정치권이 주장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과반수 정당 출현 자체를 어렵게 해 다당제를 형성하는 특성이 있다. 그가 우려하는 '과반수를 넘겨주는 50년 들러리의 도박'이라는 것은 선거제도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주장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