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채용비리·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야3당은 22일 조찬회동에서 국정조사 요구에 함께 나서기로 합의하기로 했다.

22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비공개 조찬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야3당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왼쪽부터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김성태 원내대표는 조찬회동 후 진행된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공조해서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중으로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야3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요구를 공식화했다. 야3당 원내대표는 "공공기관의 채용비리·고용세습 의혹이 날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며 "서울교통공사를 시작으로 국토정보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같은 국가공기업에서 동일 유형의 채용비리 의혹이 속속 제기되면서, 비리 사례가 드러난 기관 뿐만 아니라 국가공기업, 지방공기업을 막론하고 공공기관 전체에서 유사한 행태가 만연할 개연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야3당 원내대표는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은 민간·공공의 영역을 막론하고 사회적 공정성을 심각하게 저해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신뢰를 훼손하고 우리사회의 안정마저 위협하는 사회적 범죄"라며 "3당은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으로 인한 사회적 공공성, 신뢰, 안정을 저해할 수 있는 작금의 상황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야3당 원내대표는 "사태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공공기관 채용비리·고용세습에 대한 공분과 우려를 해소하고자 공동명의로 공공기관 채용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야3당 원내대표는 "이 같은 의혹은 지난해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공개적으로 선언한 후 해당 영역에서 경쟁적으로 제기되는 의혹"이라며 "해당 공공기관이 정부 정책을 악용한 불법 사례"라고 지적했다. 야3당 원내대표는 "오늘은 비록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의 이름으로 국정조사를 요구하지만,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은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 신뢰와 공정의 문제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민주당과 정의당도 진상규명에 적극 동참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서울교통공사 직원 1만7084명 중 1912명이 친인척 관계라고 폭로했다. 친인척 직원 1912명 중 108명은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후 올해 3월 정규직으로 전환됐으며, 108명 중 31명이 자녀, 형제가 22명이었다.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보수야당이 연일 공기업 채용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를 시작으로 다른 공기업에도 채용비리가 있다고 주장한다"며 "그러나 의혹 제기는 철저한 사실확인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아니면 말고 식으로 폭로하고 나서 잘못되면 책임은 지지 않는 것은 거짓 선동이자 저급한 정치공세일뿐"이라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의 전직 노조간부 아들이 특혜 취업했다는 폭로가 대표적"이라며 "지난 19일 한국당의 근거없는 폭로를 토대로 한 보수신문이 노조간부의 실명까지 언급하면서 대서특필했다. 그러나 이 신문의 보도는 거짓이었고, 결국 하루만에 정정보도를 냈다"고 전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채용비리는 엄단해야 한다.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할 생활적폐이기도 하다"면서도 "그러나 있지도 않은 사실을 부풀리고 왜곡하거나 침소봉대해서는 안 된다. 사실관계에 기초하지 않은 비판은 악의적인 비난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