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최근 최저임금 인상 등 인건비 문제와 맞물려 매장에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설치가 확산되고 있지만 장애인이나 노년층 등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배려는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키오스크는 공항, 버스터미널 등 여객시설 뿐 아니라 영화관, 패스트푸드점,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 매장 직원의 손을 거치지 않고 직접 주문과 결제가 이뤄지는 전자 주문·결제 시스템이다. 키오스크는 대기시간을 줄이고 무엇보다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사용이 급격히 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장애인이나 노년층 등 사회적 약자의 접근성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조작해야 하는 탓에 시각장애인이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에게는 불편이 크다는 것이다.

무인정보단말기 키오스크 (사진=연합뉴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정보화진흥원(NIA)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키오스크의 사용 현황 및 장애인 접근성 보장 여부' 등에 대한 정부차원에서의 조사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8월 국회입법조사처 등 국회에서의 지적이 잇따르자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우선적으로 이번 달부터 12월말까지 3개월 간 '교통분야의 키오스크 접근성 현황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성수 의원은 "편의성 확대 측면에서 키오스크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정보 취약계층이 편의성을 이유로 이용자 차별을 겪어서는 안 된다"며 "정부 차원의 무인단말 설치 현황, 접근성 보장 여부 등에 관한 전반적인 조사를 실시하고 면밀히 분석해 정책에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