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여야가 합의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출범이 난항을 겪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노회찬 의원의 사망으로 공동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한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에 대해 “정개특위에서 빠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자유한국당은 특위 명단을 제출하지 않고 있다.

정개특위는 선거제도 개혁을 논의하는 특별위원회다. 앞서 지난 7월 10일, 여야는 정개특위 위원을 민주당 9명, 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평화당·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1명으로 구성하자고 합의했다. 하지만 현재 한국당은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한 평화당·정의당 몫을 자신들이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개특위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 바른미래당 김관영(가운데), 민주평화당 장병완(왼쪽),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이 정개특위를 정상화시키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한국당의 정치개혁 의지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았다. 박경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2일 서면브리핑에서 “한국당이 그토록 원하는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에 진정성이 있다면, 더 이상의 버티기는 그만두고 당장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구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약속을 안 지키고 어깃장으로 유명한 정당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13일 ‘cpbc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정개특위구성 합의는 국회 본회의 의결 사항”이라며 “이제 와서 교섭단체를 운운하면서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은 정의당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민심 그대로 반영되는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서 제대로 된 정치개혁을 하고 국민의 의사가 철저히 반영되어 책임을 지는 국회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시작되었고 10월이면 2020년 총선 선거구획정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한다”면서 “지금이 선거제도 개혁의 가장 최적의 시기인데 자꾸만 이렇게 시간을 끌고만 있어서 답답하고 화도 난다”고 토로했다.

윤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에서의 압박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국회법에 따르면 본회의에서 의결하고 5일 이내에 특위 위원회를 하기로 되어 있다”면서 “국회의장에게 강력한 요구를 요청했고 각 당 원내대표들도 자유한국당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촉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