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미디어교육과 관련해 "교육의 양에 비교해 내용이 빈곤하고 체계성도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디어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과 이를 담보할 수 있는 법 제정이 논의되고 있지만 필요성에 비해 논의 정도는 더디다는 지적이다.

28일 국회에서 열린 ‘미디어교육 시민참여의 의의와 과제’토론회에서 김기태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미디어 교육은 철학적 이념과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한다”며 “현재 유행하고 있는 드론 촬영 기술을 가르치는 게 미디어 교육의 전부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을 강조하는 원론적인 주장은 풍성하지만 이를 제도화하는데 필요한 생산적인 논의의 진전은 더디다”라고 말했다.

▲‘미디어교육 시민참여의 의의와 과제’ 토론회에서 김기태 교수가 발표에 나서고 있다 (사진=추혜선 의원실 제공)

김기태 교수는 미디어교육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이 유명무실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기태 교수는 “체계적인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이 아닌 일회적이고 행사 중심의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공인된 교육 기관이나 연수기관의 체계적인 정규 지도자 양성 과정이 아니라 (일시적인) 프로그램의 하나로 이뤄지고 있다”며 “전반적인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언론사에서 진행하는 미디어교육도 체질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조선·중앙·동아·경향 등의 언론사에선 다양한 NIE(Newspaper in Education)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에 김기태 교수는 “신문사마다 앞다투어 실시하고 있는 NIE 프로그램이 지나치게 사업화되어 본래의 의도가 많이 퇴색됐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KBS는 미디어교육 전담 부서를 만들고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며 “하지만 현재 전담 부서를 폐지하고 담당 전문가를 채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기태 교수는 “MBC는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왔으나 현재는 상당 부분 중단했거나 위축된 상태로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기태 교수는 “미디어교육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선 관련 법 제정을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국회에서 신경민·유은혜 의원이 발의한 미디어교육지원법안이 제출된 상태다.

두 법안의 세부적인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전담 부서인 미디어교육위원회 소속과 위원 구성에 있어 차이가 있다. 신경민 의원은 미디어교육위원회를 방송통신위원회 소속으로 하고, 외부 추천 인사로 위원을 구성하는 안을, 유은혜 의원은 국무총리 소속으로 하고 행정기관의 장이 위원을 맡는 안을 발의했다.

김기태 교수는 “법제화에는 동의하지만 내용에 대해 이해 당사자들 간 이견이 많다”며 “관련 정부 부처 간 협의와 합의가 필수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법안은 청부법안 성격이 강하다”며 “법률 제정을 위한 장단기 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미디어교육 시민참여의 의의와 과제’ 토론회는 한국방송학회와 국회언론공정성실현모임(대표의원 김성수, 연구책임의원 추혜선)이 주최하고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주관했다. 토론과 발표에는 원용진 서강대 교수·김기태 호남대 교수·허경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이사·김경희 한림대 교수·한희정 국민대 교수·홍성일 한예종 교수·김동찬 언론연대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